컨텐츠 바로가기

자랑스러운 공무원들의 전당

문화재 규제를 혁신하다

문화재 규제를 혁신하다 문화재청 박정섭

문화재청 내에서도 다소 낯선 이름 고도보존육성과. 고도보존육성과에서 일하는 박정섭 사무관은 고도보존육성과를 이렇게 설명한다.

“역사에서 중요했던 경주, 공주, 부여, 익산 등 도시와 문화재들을 보호하고 옛날 도시답게 가꿔가는 역할을 하는 부서입니다. 보존에 필요한 예산을 기획하고 고도 보존을 위한 전체 계획을 세우고 관계된 지자체나 주민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지요. 고도로 지정 된 지역에서 지역과 조화롭지 못한 건물을 한옥으로 지을 경우 비용을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그의 말대로 고도보존육성과는 단순히 오래된 도시를 보호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더 커나가고 가꿔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서다. 단순한 보존이 아니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깊다. 문화재 주변의 규제 대상 지역은 서울의 약 4배 크기. 특히 서울, 수원, 경주 등 도심지역이 많아서 규제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이 컸다. 보존할 것은 보존하고, 그럼에도 현대의 생활인들과 공존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 박정섭 사무관은 규제의 원칙을 새롭게 세웠다.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 그리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박정섭 사무관은 합리성을 기반으로 규제를 폐지하고 꾸준한 설득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국민의 사유재산권을 합리적으로 지키고 문화재 보호 역시 이루어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인터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