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자랑스러운 공무원들의 전당

진실을 찾아라! 국립과학수사 에디슨

진실을 찾아라! 국립과학수사 에디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이중

미국드라마 CSI를 통해 잘 알려진 과학수사. 미드를 통해 알려졌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학수사는 해외에서 먼저 시작되었고 발전했다. 때문에 국내의 과학수사는 수사기법이나 프로그램에서 많은 부분 해외의 노하우에 기댈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로열티 문제를 차치하고서라도 국내의 사정에 맞는 프로그램과 노하우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있어왔기 때문에 국산 과학수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디지털분석과 의 이중 과장은 이같은 과학수사 국산화의 선두에 선 연구원이라고 할 만하다. 국내의 차량번호판 규격을 고려한 차량번호판독SW에서 범인의 신장 및 외형측정이 가능한 CCTV 재연 SW, 그리고 국내 CCTV의 실정에 맞게 개발된 법영상분석프로그램까지. 그의 작품 목록은 길고, 또 다채롭다. 등록한 특허만도 42개.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이 또 4개다. 그의 기술과 프로그램으로 고가의 외국산 SW에 지출될 36억원의 국가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중 과장은 지금도 새로운 기술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은행, 경찰청과 위조지폐 자동 판독 앱을 개발하고 있으며 얼굴인식엔진도 국산화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과학수사의 멈추지 않는 열정. 바로 이중 과장이다.

인터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