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균형인사과) 제2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 개최
담당자 작성일 2019-04-15 조회수 1849
담당자
작성일2019-04-15
조회수1849
첨부파일 (균형인사과) 제2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간담회 개최.hwp 다운로드(다운로드 99 회)    바로보기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의 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15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소통간담회는 중증장애인 무원들이 근무하면서 느낀 애로와 건의사항 등을 허심탄회하게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 1회 중증장애인 공무원 소통간담회(2018.4.16., 세종컨벤션센터) 중증장애인 35명 참석

 

황서종 인사혁신처장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60여 명의 중증장애인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중증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기피 등으로 인해 직무배치부처 내 또는 타 기관으로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으며,

 

함께 일하는 동료직원들의 인식개선과 더불어 보조공학기기 지원 확대, 장애 특성을 고려한 직무배치 등을 통해 장애인 공무원들이능력을 발휘하며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달라고 건의했다.

 

인사혁신처는 간담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꼼꼼하게 검토하여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정책 개선을 추진해 나갈예정이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공직 내 장애인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공채시험장애인 구분모집제도중증장애인 경력채용제도를 운영해 왔으며,

 

채용 후에는 보조공학기기와 근로지원인 등을 지원하여 공직 내에서차별 없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힘써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 내 장애인 채용 확대를 위해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장애인 적합직무를 적극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는 교육부, 국방부 등 장애인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0여개 기관이 참여한다.

 

또한, 장애인 공무원들이 출장 시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 특수차량*시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 휠체어 슬로프(경사로) 등이 설치되어 있는 장애인 승합차량

 

장애인 공무원들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보조공학기기와 근로지원인 서비스 등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무엇보다소통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중증장애인의 의견을 상시으로 수렴하여 장애인 공무원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장애 감수성강화를 위한 인식교육도 확대한다.

 

황서종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개선이 가능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신속하게 개선하겠다, “장애인이 장애를이유로 차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일할 수 있는 포용적공직사회를 만드는데 인사혁신처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