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기획과) 공직인사혁신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 개최
담당자 작성일 2019-04-19 조회수 1315
담당자
작성일2019-04-19
조회수1315
첨부파일 190420 (인사혁신기획과) 공직인사혁신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 개최.hwp 다운로드(다운로드 75 회)    바로보기

국무총리 소속 공직인사혁신위원회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 전체회의를 갖고 적극행정의 범정부 확산·정착 방안을 논의했다.

 

민간위원장(박찬욱 서울대 교수)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2019년 인사혁신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효과적으로 뿌리 내리도록 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현장 공무원이 창의적·도전적으로 일할 수 있는 안전망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위원들의 지적을 바탕으로

 

적극행정에 대한 징계 면책범위를 넓히고 고도의 정책결정사항에 대해서는 본인의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실무담당자를 징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위원회는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을 장려하기 위해 특별승진과 성과급 등 파격적 인센티브 부여를 의무화하고, 인센티브를 최대한 빨리 줄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할 것을 강조했다.

 

적극행정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명문화하기 위해 관련사항을 하나의 법령으로 묶은 적극행정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기관장이 앞장서서 적극행정을 챙기도록 기관별 적극행정 실행계획수립을 의무화하는 등 적극행정의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국민들이 달라진 정부의 모습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공직자들의 마음가짐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사례 중심 현장 교육을 범정부적 차원에서 실시하도록 인사혁신처에 주문하였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적극행정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이라며, ”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적극행정을 공직사회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계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직인사혁신위원회인사혁신을 통한 공직 경쟁력 강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출범한 민·관 협의체이다.

 

민간위원장은 박찬욱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정부위원장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맡고 있고 민간위원 15명과 정부위원 5명 등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