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법무감사혁신담당관) 공시생의 내일을 위한 사다리를 놓다
담당자 작성일 2019-06-17 조회수 1962
담당자
작성일2019-06-17
조회수1962
첨부파일 인사혁신처-서울시 동작구 국민디자인단 기대효과(그림).jpg 다운로드(다운로드 58 회)    190617 (법무감사혁신담당관) 공시생의 내일을 위한 사다리를 놓다.hwp 다운로드(다운로드 83 회)    바로보기

□ 공무원시험 준비생들이 직접 진로 탐색 및 민간으로의 진로 전환 서비스를 구상하기 위해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뭉쳤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서울시 동작구(구청장 이창우)와 공동으로 제안한 ‘공시생 청년층, 터널 밖으로!’ 과제가 행정안전부의 국민디자인단 공모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7천만원을 받는다고 밝혔다.

 

□ 국민디자인단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서비스 디자이너, 공무원이 함께 정책 전반에 참여해 행정서비스를 기획·개발·발전시키는 국민 참여형 정책 모형이다.
 ○ 인사혁신처-동작구 국민디자인단은 공무원 수험생, 취업준비생, 서비스 디자이너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었다.

 

□ 인사혁신처-동작구 국민디자인단은 오랜 기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사회 적응기를 놓친 많은 청년층에 대해
 ○ 정확한 공직 정보 제공, 채용 제도 의견 수렴, 진로 탐색, 공직·민간 취업 성공자의 멘토링 등을 통해 명확한 진로 설정을 돕는다.
 ○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시험 지속 희망자’를 대상으로 멘토링, 모의 면접 등의 프로그램을, 동작구는 ‘진로 전환 희망자’를 대상으로 전문상담, 직업훈련 등 취·창업을 지원한다.

 

□ 인사혁신처-동작구 국민디자인단은 전국의 취업준비생들이 모이는 노량진에서 일자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이번 동작구와의 협업은 공시생을 비롯한 우리 사회 청년들을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국민 참여자가  합심해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기획하는 것”이라며,
 ○ “이번 사업을 계기로 작은 한 건의 사례라도 공시생 청년층에 희망 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지난 1월 전국 최초 직업교육특구 지정에 이어 4월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 개관 등 수험 준비에 국한된 노량진의 도시 기능을 일자리 허브로 확장 중에 있다”며,
 ○ “국민디자인단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취업 준비 청년들을 위한 지원 정책과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