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글로벌교육과) 정부 내 국제협상 전문가 양성해 국가 경쟁력 높인다
작성일 2019-06-23 조회수 540
작성일2019-06-23
조회수540
첨부파일 190624 (글로벌교육과) 정부 내 국제협상 전문가 양성해 국가 경쟁력 높인다.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8 회)    바로보기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양향자)은 24일부터 28일까지 중앙부처‧지자체, 공공기관 임직원 33명을 대상으로 ‘국제협상 과정’을 운영한다.

 

○ 이번 과정은 국가‧지역 간 상호작용이 심화되고 무역분쟁 등 국제적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부처 업무 담당자의 협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린다.

 

○ 2008년 개설된 국제협상 과정에는 현재까지 총 13회에 걸쳐 314명의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 이 과정은 사전 학습과 양자 및 다자협상 실습, 사례학습, 협상 경진대회, 피드백‧코칭 순으로 실시되며 모든 과정은 영어로 진행된다.

 

○ 특히 양자 및 다자협상 실습에는 서강대 국제대학원 협상전공 외국인 대학원생들을 참여시켜 실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 또한, 교육생 전원이 참가하는 협상 경진대회를 통해 협상의 전체 과정을 체득하게 하고, 한동대 로스쿨 교수들이 피드백·코칭을 제공함으로써 실전에 대비하게 하였다.

 

□ 수료생들은 국제협상 과정 교육 경험이 아세안(ASEAN),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유엔세계기상기구(WMO), 국제노동기구(ILO) 등 실제 국제협상 무대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 양향자 원장은 “국제협상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협상전문가 양성은 국가인재원의 중요한 책임”이라며,

 

○ “실습 및 사례 학습이 강화된 이번 과정을 통해 세계무역기구(WTO) 일본산 수산물 소송을 승소로 이끈 공무원처럼 협상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국가인재원에서는 국제협상 과정 외에도 공무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업무 기본 과정과 국제회의 과정, 국제 정세 이해 과정 등 글로벌 교육 과정을 하반기에 운영할 계획이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2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