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신규자교육과) 신임 사무관 362명, 공직에 첫 발 내딛어
담당자 작성일 2019-08-29 조회수 1858
담당자
작성일2019-08-29
조회수1858
첨부파일 190830 (신규자교육과) 신임 사무관 공직 첫 발 내딛다.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48 회)    바로보기

□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합격자 362명이 17주간의 신임관리자과정(임용 전 교육)을 마치고 공직에 첫 발을 내딛는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하 '국가인재원')은 30일 국가인재원 진천본원에서 '제64기 신임관리자 공채과정 수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 이날 행사는 17주간의 교육과정을 돌아보고 사무관시보 임명장 수여 및 공무원 선서 등을 통해 공직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로 마련됐다.

 

○ 특히 공직을 시작하며 가졌던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의미로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의 격려서한과 교육생들의 다짐 등을 타임캡슐에 담아 10년 후 개봉하는 봉인식도 함께 진행했다.

 

□ 신임관리자과정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신임 사무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신임 사무관들이 올바른 공직관을 갖추고, 정부업무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교육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입교 직후 2주간 합숙하며 성찰과 토론을 통해 공직가치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내재화 하는 등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지는 한편,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공동체에 기여하고 소외된 이웃에 봉사하는 공직자의 자세를 실천하기도 했다.

 

□ 또한 보고서 작성법이나 예산·법제 등 기초직무 교육은 물론, 소규모 그룹학습을 통해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스스로 만들어 보고 주요법령의 쟁점을 연구해 개정안도 작성해 보는 실습교육도 실시했다.

 

○ 이외에도 한국개발연구원(KDI), 국립외교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등과의 협력으로 국제정세, 사회, 경제, 기술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초빙해 미래정책을 기획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도 가졌다.

 

□ 이번 교육과정을 마치고 사무관시보로 임용된 362명은 향후 1년간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실무수습 근무를 하며 내년 8월 정규 임용될 예정이다.

 

○ 교육생 A씨는 "이번 교육이 직무를 위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 국민과 정책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면서 "앞으로 산업정책 전문가로 성장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수료식에서 "공무원은 국가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국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중간관리자로서 적극행정 문화가 뿌리 내리는데 앞장서고 국민을 행복하게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