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국제협력담당관실) 한국 정부, 공무원 인사관리 전산화 세계1위 기록
담당자 작성일 2019-10-22 조회수 1432
담당자
작성일2019-10-22
조회수1432
첨부파일 191023 (국제협력담당관) 한국 정부, 공무원 인사관리 전산화 세계1위 기록.hwp 다운로드(다운로드 73 회)    바로보기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각국 중앙정부의 공무원 효과성을 평가하는 '2019 공무원 효과성 국제지수(InCiSE)' 평가에서 한국이 공무원 인사관리 전산화 부문에서 세계 1위, 공무원 인사관리 지표에서 세계 3위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 The International Civil Service Effectiveness Index

 

□ 공무원 효과성 국제지수는 영국 옥스퍼드대 블라바트닉 정부학교(Blavatnik School of Government)와 영국 싱크탱크인 정부연구소(Institute for Government)가 영국 정부와 협력해 발표하는 지수이다.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등 38개국을 대상으로 인사관리, 재정관리 등 12개 지표를 평가하고 있으며, 2017년 첫 평가 후 올해가 두 번째이다. 

 

□ 공무원 효과성 국제지수 중 공무원 인사관리 지표는 능력 중심 채용, 인재의 유치·유지, 성과관리, 전자인사관리 등 4개 부문을 평가한 것으로 한국은 공무원 인사관리 지표에서 캐나다와 아일랜드에 이어 3위를 차지해 2017년 5위에서 두 계단 상승했다.

 

 ○ 한국이 1위를 기록한 전자인사관리 부문은 중앙정부 공무원의 인사기록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관리하는 수준을 평가한 것으로, 공무원의 임용에서 퇴직까지 인사관리 전반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그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와 통계를 인사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이 세계적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 한국은 2017년 OECD가 발간한 '한 눈에 보는 정부 보고서'에서도 '중앙정부의 인적자원 데이터 구축과 가용성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 한편, e사람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공무원 연수단의 주요 관심분야 중 하나로 인사혁신처는 개발도상국과 협력을 통해 e사람의 세계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