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기획과) 국민 삶을 바꾼 최고의 적극행정 사례를 찾아라
작성일 2019-11-07 조회수 504
작성일2019-11-07
조회수504
첨부파일 191108 (인사혁신기획과) 국민 삶을 바꾼 최고의 적극행정 사례를 찾아라.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75 회)    바로보기

□ 올 한해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창의적이고도 체감도 높은 적극행정을 펼친 최고의 기관이 선정됐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공직사회 안팎에 공유하기 위해 '제4회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을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개회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혜숙 위원장과 대한상공회의소 김준동 부회장의 축사, '아름다운 도전상' 수여, 기관별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에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으로부터 총 678개의 사례가 접수됐고,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 등 치열한 예선을 통과한 12개 기관 사례가 본선에 진출해 열띤 경합을 펼쳤다.

 

 ○ 본선 심사에는 전문가 심사위원 외 대전·충청 지역 주민, 기업인, 대학생 등 100여 명의 국민 현장평가단이 참여해 국민 입장에서 적극성과 창의성, 난이도, 국민체감도, 확산가능성 등을 평가했다.

 

□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2차 예선심사 점수(30%)와 본선심사 점수(70%)를 합산한 최종 순위에 따라 3개 기관이 최우수상을, 9개 기관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 특히 올해는 실패가 더 나은 성공 과정으로 용인되는 공직 문화 조성을 위해 최초로 '아름다운 도전상'을 신설해 눈길을 끌었다.

 

 ○ '아름다운 도전상'은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했으나 여러 한계로 인해 당초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 사례 중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으로 총 84건이 접수돼 최종 3건 선정됐다.
 ○ '아름다운 도전상' 수상자에게는 실패를 딛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국민의 응원 메시지*가 담긴 액자를 제공했다.

 

    *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을 통해 국민 응원 메시지 접수

 

□ 이날 최종 입상한 사례 담당자들은 향후 공적심사를 거쳐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인사혁신처장표창 등을 수여받을 예정이며 해당 사례는 카드뉴스, 영상, 웹툰, 사례집 등 다양한 교육·홍보 콘텐츠로 제작해 범정부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 정만석 인사혁신처 차장은 "적극행정 제도화의 원년(元年)인 올해 정부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도나 시스템을 바꾸는 것을 넘어 공직문화를 근본부터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며,

 

 ○ "국민이 체감하는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교육과 홍보를 지속 강화함으로써 공직문화 근본인 공무원의 인식과 행동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 한편 전혜숙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국민과 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어려운 길을 마다하지 않은 최종 수상 사례 주인공들을 격려하고 응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2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