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관계부처 합동) 능력 중심 공정채용 문화, 공공부문 전반에 적극 확산
담당자 작성일 2019-12-08 조회수 1820
담당자
작성일2019-12-08
조회수1820
첨부파일 191209 (관계부처 합동) 능력 중심 공정채용 문화, 공공부문 전반에 적극 확산.hwp 다운로드(다운로드 230 회)    바로보기

□ 정부는 공공부문이 공정한 채용에 앞장서고 민간부문으로 파급하여 공정채용 문화가 사회전체로 확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9일 모든 공공부문에 공정채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공정채용 문화 확산 워크숍’을 대전광역시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 인사혁신처는 2017년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공정채용 워크숍’을 처음 실시해 올해 상반기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개최했고, 이번 워크숍에서는 기타 공직유관단체를 포함한 공공부문 전반으로 대상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2017) 중앙부처 → (2018) 중앙‧지자체 → (2019) 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 포함

 

□ 이번으로 5회째인 ‘공정채용 문화 확산 워크숍’은 중앙부처·지자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 직원을 구분해 참여기관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 인사혁신처에서는 그간 공무원 시험을 시행하며 쌓아온 공정채용 노하우와 채용 단계별 공정성 확보 방안을 교육하고, 실수하기 쉬운 사례 설명, 면접위원 역량 강화교육 등도 진행한다.
 ○ 국민권익위원회와 기획재정부에서는 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에 관해 교육하고 공공부문 채용비리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 및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등을 안내한다.
 ○ 이밖에도 공정채용 골든벨 퀴즈대회와 공정채용과 관련한 토의 등을 통해 각 기관이 직접 참여하고 채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 인사혁신처와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앞으로 공공부문 전반에 공정채용 문화가 정착되고, 나아가 민간부문으로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계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 한편, 인사혁신처는 모든 공공부문이 채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공정채용 가이드북』 증보판을 발간해 이날 워크숍 참가 기관에 배포한다.
   ※ 인사혁신처 누리집(www.mpm.go.kr)에서도 내려받기가 가능

 

□ 조성주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국장은 “공정채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워크숍이 각 기관에서 공정채용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 “인사혁신처는 앞으로도 공공부문의 공정채용 문화 안착과 민간 확산을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