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정보담당관) 특허 심판관에 특허소송 관련 여성 민간전문가 임용
담당자 작성일 2020-04-27 조회수 1266
담당자
작성일2020-04-27
조회수1266
첨부파일 200427(인재정보담당관) 특허 심판관에 특허소송 관련 여성 민간전문가 임용.hwp 다운로드(다운로드 36 회)    바로보기

□ 개방형 직위인 특허청 특허심판원 심판6부 심판관(과장급)에 화학 분야 지식재산권 특허소송 관련 여성 민간전문가가 임용됐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와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김태선(여, 48세) 前 특허법인 아이피매그나 대표 변리사를 정부헤드헌팅으로 발굴해 특허심판원 심판관에 임용한다고 26일 밝혔다.

 

□ 정부헤드헌팅은 공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의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 발굴 서비스이다. 2015년 7월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총 44명의 민간전문가가 임용됐다.

 

 ○ 이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개방형 직위에 적합한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발굴하는 적극적인 채용 지원 방식이다.

 

□ 특허심판원 심판6부 심판관은 2차전지 소재, 나노소재 등 화학 분야 지식재산권 취득‧보호와 관련된 분쟁해결 절차인 특허심판을 수행한다.

 

 ○ 또한, 관련 분야 판례의 조사‧분석과 기술‧시장동향을 파악하고 조직 및 행정관리를 총괄한다.

 

□ 김태선 심판관은 약 16년 간 대기업과 특허법인에서 화학 분야 특허출원 소송 업무 경력을 보유한 변리사로, 서울대 화학공학과 학‧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성균관대 의과대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 삼성SDI 법무팀에서 연구개발팀과 공동으로 2차전지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해 배터리 구조를 바꾼 특허를 획득하고 특허청장상을 수상한 성과가 있다.

 

 ○ 또한, 11년 간 특허법률사무소, 특허법인 대표 변리사로 조직관리와 실무를 겸임해 2차전지‧소재 분야 특허출원 소송을 수행해왔다.

 

 ○ 2018년부터 성균관대 글로벌창업대학원에 재학하면서 별도 법인인 인트로매그나(중기부 등록 엑셀러레이터)에서 다수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컨설팅을 진행했다.

 

□ 인사처는 특허청의 심판관과 지원인력 간 신규 협업 프로세스를 적용한 업무체계를 구축하고 유연한 인력운영을 통해 심판품질 향상과 심판혁신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로 김태선 심판관을 발굴했다.

 

□ 김태선 심판관은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분쟁을 조기에 해결하도록 심판-조정 연계제도를 도입하고 국내외 다양한 기관 및 전문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제적 수준으로 심판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최관섭 인재정보기획관은 "김 심판관은 화학 분야 특허출원에 대한 풍부한 소송 경험과 관련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특허청의 심판역량을 높여 나갈 수 있는 여성 민간전문가"라며, "인사처는 정부헤드헌팅 제도를 통해 정부 주요 정책인 균형인사 실현과 공직사회에 우수한 여성인재의 영입 확대 기반을 조성하는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