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법무감사혁신담당관) 적극행정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인사관리 지원
담당자 작성일 2020-09-03 조회수 1965
담당자
작성일2020-09-03
조회수1965
첨부파일 200903 (법무감사혁신담당관) 적극행정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인사관리 지원.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62 회)    바로보기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가 3일 차관회의에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공직사회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역학조사관 등 핵심 방역인력 신속 채용, 전 부처 교대제 재택근무 의무화, K시험방역 공유·확산 등의 인사관리 지원 내용이 포함됐다.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효율적 인사관리 시행

 

 ○ 공무원 채용·보수·재해심사 등 전 분야에 걸쳐 인사 관련 절차와 기준 등을 간소화해 핵심 방역 인력이 적시 충원될 수 있도록 했다.

 

   - 부처간 긴밀한 사전 협의*로 역학조사관과 보건연구사 등의 채용 소요기간을 3~4주 단축, 빠르게 진행했다.

 

     * 채용 협의 당일 처리, 시험단계별 일정 최단기간 진행, 공고문 사전 검토, 응시 미달 직위에 대해 인사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적격 후보자 추천 등

 

   - 역학조사관의 연봉 상한 범위를 확대(연봉하한액의 150%→200%)해 보다 많은 우수 인재들이 지원하도록 했다.

 

 ○ 격무에 시달리며 헌신하는 일선 공무원들이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수당과 성과급 지급 확대 등의 처우를 개선했다.

 

   - 코로나 19 대응 업무로 입은 공무상 재해에 대해 우선 심사를 실시, 신속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고 후유증 극복을 위한 맞춤형 심리상담도 강화해 사기 진작을 도모했다.

 

󰋏 K-시험방역 노하우 공유·확산

 

 ○ 많은 기관들이 채용시험 진행에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처는 수험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방역 대책을 포함하는 시험 매뉴얼을 수립하고 공공부문 최초 공채시험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왔다.

 

   - 인사처는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시험 매뉴얼을 타 기관에 전수해 다른 시험이 안정적으로 시행되는 계기를 제공하였을 뿐 아니라, 시험을 통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지원했다.

 

 ○ 인사처는 특정직 및 공공기관 대상 워크숍과 협의체 운영, 인사행정 국제회의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 K시험방역 사례를 국내·외 기관에 전파했다.

 

   - 특히, 국회, 경찰청, 삼성 등 30여 개 기관에 대해서는 시험 당일 현장 견학과 함께 시험 방역 매뉴얼 제공, 유선 컨설팅 등을 통해 K시험방역 노하우를 제공, 채용시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복무관리

 

 ○ 정부청사에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공직사회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맞서 공직사회 내 거리두기를 위한 선제적 복무관리를 추진했다.

 

   - 근무 밀집도 분산을 위해 교대제 재택근무 의무화를 실시, 공직사회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고 점심시간 시차운영*과 하계휴가 분산 운영** 등을 최초로 실시했다.

 

      * 점심시간을 11:30~12:30, 12:30~13:30 등으로 조정해 점심시간 분산

 

     ** 여름 성수기 휴가 사용을 줄이고 휴가 기간이 골고루 분산될 수 있도록 하계 휴가 기간을 기존보다 3주 확대(6월 29일~9월 18일, 12주)

 

 ○ 또한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현장 공무원의 피로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적정한 휴식권 보장을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했다.

 

   - 대체휴무 사용기한을 기존 1주에서 6주로 확대하고, 방역 담당 공무원 등은 당직 편성에서 한시적으로 제외하도록 한 것이다.

 

   - 퇴근과 출근 사이 최소 9시간 이상 휴식 시간이 보장되도록 출근시간 범위를 확대했다.

 

□ 황서종 인사처장은 "갑작스레 닥친 코로나 19 위기 상황이지만 선제적 인사관리 등 적극행정을 통해 공직사회가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있다"면서, "국민 안전을 위해 고생하는 공무원과 국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사처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