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정책과)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 최초 구성
담당자 작성일 2020-10-28 조회수 1132
담당자
작성일2020-10-28
조회수1132
첨부파일 201029 (인재정책과)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 최초 구성.hwp 다운로드(다운로드 83 회)    바로보기

□ 국내 주요 대규모 채용이나 자격시험 주관기관으로 이뤄진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가 최초로 구성됐다.

 

 ○ 정부가 주관하는 공무원 채용시험, 자격시험 등 여러 대규모 시험을 각 부처 협업 아래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국방부·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 등 정부 내 주요 시험주관기관이 참여하는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를 28일 개최했다.

 

 ○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영상으로 진행됐다.

 

□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는 그간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결정‧운영하던 시험을 정부 부처가 협업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구성됐다.

 

 ○ 이를 통해 시험 간 일정 조율, 방역 노하우 확산, 공정채용 및 평가기법 공유 등 발전적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 회의는 각 기관 채용 담당 국장급 이상 공무원이 참석한다.

 

 ○ 개최시기는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필요시 수시로 운영하며 주요 논의내용은 ▲주요시험의 일정 공유 및 조정 ▲방역 및 공정채용 등 시험관리 우수사례 논의‧확산 ▲시험 신뢰성 및 타당도 제고를 위한 평가기법 공유‧발굴 등이다.

 

□ 이번 협의회는 코로나19 확산 등 갑작스러운 비상상황으로 시험일정이 조정되거나 강화된 방역활동이 필요한 경우, 시험 간 혼선 없이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논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이날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는 기관별 내년도 시험일정(안)* 및 준비사항 등을 확인하고, 올해 시험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었던 '케이(K)-시험방역'의 비법 등을 공유하는 한편 이를 확대·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시험별 채용공고는 각 주관기관별 내부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공고될 예정으로, 인사처 주관의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은 2021년 1월초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 게시

 

□ 김우호 인사처 차장은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를 통해 각 부처와 협업해 대규모 시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겠다"면서, "비상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 공정한 채용 환경을 선도하고 수험생 안전 및 부담 완화를 위해서도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