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공개채용1과) 국가직 7급 공채 2차 필기시험 '방역 강화'
담당자 작성일 2021-09-08 조회수 1054
담당자
작성일2021-09-08
조회수1054
첨부파일 210909 (공개채용1과) 국가직 7급 공채 2차 필기시험 '방역 강화'.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4 회)    바로보기 210909 (공개채용1과) 국가직 7급 공채 2차 필기시험 '방역 강화'.hwp 다운로드(다운로드 41 회)    바로보기

□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수험생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2021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 2차 필기시험'이 치러진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방역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방역 대책을 마련하고, 오는 11일 전국 5개 지역, 14개 시험장에서 국가직 7급 공채 2차 필기시험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 앞서 치러진 7급 필기 및 9급 필기·면접 등 대규모 시험 현장에서의 경험을 적극 활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른 강화된 방역 수칙을 반영한 주요 안전대책은 다음과 같다.

 

1. 수험생 안전관리 강화
 
○ 인사처는 시험장 출입구에서의 ‘밀집 방지’를 위해 시험실 정보를 응시자 휴대폰으로 일괄 통지한다.

 

     - 시험 당일 문자 안내를 통해 시험장 현관에서 안내문 확인 없이 발열검사 후 곧바로 입실하도록 하는 조치다.

 

     - 시험장 입구에서는 수험생 전원에게 방역 마스크(KF-94)를 배포하고, 의료용 마스크 등의 착용을 금지할 예정이다.

 

  ○ 확진 및 자가격리 등 격리대상자의 시험응시 지원을 위해 인사처 직원으로 전담대응팀을 구성하고, 전국 5개 지역에 별도 시험장을 마련, 운영한다.

 

     - 이에 따라 수험생이 확진 또는 자가격리 판정을 받는 경우, 즉시 인사처 및 지역보건소에 신고 후 안내에 따라야 한다.

 

  ○ 한편,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자진신고시스템을 운영, 확진자·자가격리자 등 관리대상 포함 여부를 사전에 파악하고 응시자 및 감독관의 건강 상태 등을 관리하도록 했다.

 

 
2. 시험장 방역관리 강화  
 
  ○ 시험장을 총괄하는 과장급 지역책임관을 두어, 방역 수칙 이행 여부를 철저히 관리한다.
 
    - 수험생 밀집도가 높은 화장실 사용 시 감염병 예방을 위해 화장실 손잡이 수시 소독, 양치금지, 수시 손소독 안내 등 수험생 화장실 사용 관리를 강화한다.

 

  ○ 시험 당일에는 시험장 주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출입자 전원에 대해 발열검사를 실시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을 보이는 수험생은 별도로 마련된 예비시험실에서 응시하게 된다.

 

  ○ 또한, 시험장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시험장 소독·환기 및 시험관계자·응시자 외 출입 금지 등 방역 수칙 준수를 통해 감염을 예방하고, 수험생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시험실 안전대책 강화
 
  ○ 시험실 '밀폐 방지'를 위해 시험실 냉난방을 중지하고, 창문 및 출입문을 상시 개방해 강화된 환기 기준을 적용한다.

 

  ○ 수험생 간 '밀접 방지'를 위해서는 시험 준비 전후로 3회*에 걸쳐 좌석을 최대한 넓게 재배치해 수험생 간 간격을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 (1차) 시험전일 출장→(2차) 응시자 입실 전→(3차) 문제책 입실 전
 
  ○ 시험실 내 수험생 간 1.5m 이상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시험실 당 수용인원은 평년 25~30명에 비해 감소된 20명 이하로 운영한다.

 

4. 사후관리

 

  ○ 시험 당일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을 보인 수험생 등에 대해서는 2주간 건강 상태 이상 유무를 계속적으로 확인·관찰할 예정이다.

 

     - 확진자·자가격리자가 응시한 시험실 감독관에 대해서도 2주간 건강 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 시험장에서 발생한 폐기물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 수험생이 가져온 물품은 모두 본인이 직접 수거하도록 안내하고, 시험 종료 후 방역담당관이 시험실 순회·회수점검 및 방역전문 업체를 통해 시험 전‧후 2회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 임병근 인재채용국장은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엄중한 상황 속 강화된 시험방역 수칙을 준수해 수험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정한 시험이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수험생 스스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한편, 앞서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국가직 7급 공채 1차 공직적격성평가(PSAT)에는 총 5,758명이 합격했으며, 이번 2차 필기시험의 합격자는 10월 13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발표된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