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정보화담당관 인사조직과)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해주세요"
담당자 작성일 2021-10-19 조회수 1231
담당자
작성일2021-10-19
조회수1231
첨부파일 211020 (정보화담당관 인사조직과)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해주세요.pdf 다운로드(다운로드 43 회)    바로보기 211020 (정보화담당관 인사조직과)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해주세요.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13 회)    바로보기

□ "퇴근 후 업무연락,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며든다(일+스며들다)는 신조어를 아시나요?", "눈치야근은 어떻게 하면 완전히 없어질까요?"

 

 ○ 유연한 공직문화 조성 방안을 찾기 위해 새천년(MZ)세대 공무원과 국장급 간부 공무원들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Metaverse)에서 만났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지난 18일 공직문화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 이날 간담회는 김우호 인사처장을 비롯한 국장급 간부 공무원과 새천년세대 공무원이 5인 1조로 총 4개조를 이뤄 각각 확장가상세계에서 공직문화 개선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 확장가상세계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 기존의 가상현실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avatar)들이 인터넷상에서 업무, 소비 등 각종 활동을 하는 체계(플랫폼)로 비대면 시대 속 새로운 소통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 이날 각 조 참석자들은 온라인상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아바타를 앞세워 확장가상세계 간담회장으로 입장했다.

 

 ○ 조별로 마련된 공간에서 아바타 참석자들은 가상공간인 확장가상세계의 장점을 활용해 솔직한 의견들을 공유했다. 

 

□ 새천년세대 공무원들은 '퇴근 후 업무연락,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과 삶의 균형' 등 주제별로 조직문화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 간담회에 참석한 이송원 사무관은 "퇴근 후 저녁식사를 함께하던 동기가 상급자의 전화를 받고 다시 출근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며 "퇴근 후 연락은 긴급한 경우가 아니면 자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김동아 주무관은 "남들과 다르게 행동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걱정하다보니 눈치야근이 완전히 근절되기 어려운 것 같다"며, "부서장이 솔선해 정시퇴근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 반면 간부들은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불합리한 관행 등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 노력을 함께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 조성주 기획조정관은 "새천년세대 공무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됐다"며, "공직문화가 예전과 많이 달라졌음을 인정하고 나부터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조직문화를 개선해 나가야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 김우호 인사처장은 "조직문화 개선의 시작은 구성원 간 투명한 소통과 관리자의 솔선수범"이라며 "세대 간, 직급 간 소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평·우호적 조직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인사처는 지난 7월부터 자체적으로 신바람 나게 일하는 수평적 조직을 위해 직원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눈치야근은 그만하게', '관계는 평등하게' 등 10개 과제를 선정해 월 1~2개씩 중점 실천하고 있다.

 

 ○ 공직사회의 적극행정과 조직문화를 선도하는 부처로써 중앙부처 기관장으로는 처음으로 '역으로 지도하기(리버스멘토링)'를 진행했고, '공무원 근무혁신지침'을 마련해 48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등 공직문화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