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카드뉴스

Home > 새소식 > 주요정책홍보 > 카드뉴스

카드뉴스

카드뉴스의 조회 테이블로 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뉴스] 감정 노동에 시달리는 공무원을 위해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작성자 작성일 2017-12-05 조회수 20883
작성자
작성일 2017-12-05
조회수 20883
첨부파일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1페이지 이미지입니다.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1페이지 상세내용

감정 노동에 시달리는 공무원을 위해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대민접점 공무원 대상, 감정노동 힐링프로그램 상시 개설

감정 노동에 시달리는 대민 접점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한 마음관리 프로그램이 개설·운영됩니다.

■ 인사혁신처는 대민업무 관련 스트레스가 많은 직무를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감정노동 힐링프로그램」 4일, 우정공무원교육원 등 전국 4개 권역에서 동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1차 교육) 고용노동부 지방청 근로감독관 80명 대상 실시(11.2∼11.10)

 

 

1.jpg 이미지입니다.

근로감독관, 집배원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선 공무원들은 부족한 인원에 대한 충원이 곧바로 이루어지지 않는데 비해, 국민들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은 높아짐에 따라 격무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근로감독관, 집배원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선 공무원들은 부족한 인원에 대한 적시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국민의 행정서비스 기대수준은 높아짐에 따라, 격무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각 개인의 심적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조직의 건전성과 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2페이지 이미지입니다.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2페이지 상세내용

따라서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심적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조직의 건전성과 활력을 높이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지난 11월 2일부터 고용노동부 지방청 근로감독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1차 교육에 참여했던 이은애 주무관(서울강남지청, 근로개선지도2과)은 “근로기준법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규 위반 사례에 대해서는 사법경찰관의 역할까지 수행해야 하는 직무의 특성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데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내가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이켜 보고, 감정적으로 어떻게 스스로를 통제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습니다.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3페이지 이미지입니다.

감정노동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운영 3페이지 상세내용

감정노동 힐링프로그램 운영 계획

교육일정
17.12.04(월) 09:00 ~ 18:00
교육대상
집배원, 민원업무처리 담당자 등 약 100명
교육내용
마음건강 진단, 감정적 스트레스 해소법, 감성회복 방안 등
교육장소
(서울·수도권) 과천시민회관, (충청) 우정공무원교육원, (호남) 광주교통문화연수원, (영남) 부산교통문화연수원

 

「감정노동 힐링프로그램」은 자신의 마음건강 실태파악, 음악심리치료, 명상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감정전환 등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교육대상자들은 자신의 감정상태와 취약한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음악 및 체험 활동 등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심리치료를 받게 됩니다.
프로그램에서는 칭찬과 격려, 비난과 질책의 감정상태 비교체험이 가능한감정연극을 관람하여 자신의 억눌린 감정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시간도 제공됩니다.

 


 

 

감정노동 공무원들에 대한 관심은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조직 활력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교육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보다 많은 공무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정례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김판석 인사혁신처장

 


 

< 보도자료 관련 Q&A >

Q1. 이번 감정노동 힐링프로그램의 특징은?
A: 교육프로그램은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공무원들이 업무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신건강상태를 되새겨보고, 정신적·육체적으로 힐링할 수 있는 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무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참여형 · 맞춤형 과정 설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Q2. 감정노동 교육프로그램을 정례화 한다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A: 이번 시범운영결과를 분석하여, 인사처에서 상·하반기에 운영하는 민간위탁교육 프로그램에 ’18년부터 정규 과정으로 편성할 예정입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96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