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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정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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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고위정책과정

교육목표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핵심리더 양성
  • (공직가치) 국정 핵심리더로서 공직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발전·확산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공직리더십) 조직의 변화와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직무전문성) 경제·사회·문화의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한다.
  • (글로벌) 국제무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

중점 교육내용

  • 공직가치의 내재화 및 능동적인 해석·발전·확산
  • 조직문화·업무프로세스·인적관리 리더십 향상
  • 경제·사회·문화 제 분야에 대한 직무전문성 강화
  • 국제 정세에 대한 인식 및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배양

과정개요

  • 교육대상 : 중앙행정기관 국장급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원급
  • 교육기간/횟수 : 43주/1회
  • 교육인원 : 약 70명
  • 교육기간 : 2월∼12월
  • 교육평가 : 연구/과제보고, 토론·발표, 교육참여도, 근태 등 종합평가

과정 체계

고위정책과정의 과정 체계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 핵심리더 양성

- 국정운영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잡힌 리더십을 갖춘 인재양성 -

분야별목표

공직가치의 守頀者
국정 핵심리더로서 공직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ㆍ발전ㆍ확산시키는 수준
Visionary Leader
조직의 변화와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주도하는 수준
융합ㆍ창조형 전문가
경제ㆍ사회ㆍ문화의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 창출하는 수준
글로벌 활동가
국제무대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준

핵심모듈

공직가치(30%)

헌법, 공직관

역사관, 전통사상

공직리더십(30%)

조직관리, 소통

위기/변화관리

직무전문성(20%)

경제, 복지, 사회통합

정보화/SW마인드

글로벌(19%)

글로벌이슈와 대응

어학(영어/제2외국어)

학습방식

  • (강의) 사례중심 교육을 위한 분야별 주제학습 : 사전학습 → 심화강의 → 토론/발표
  • (활동)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한 개인별 심화ㆍ활용 (세미나, 면접위원, 멘토링, 강의활동 등)
  • (심화연구) 부처 협업 활성화를 위한 팀과제, 정책개발역량 함양을 위한 부처지정개별과제

교과 편성

교과 편성의 분야,주요교육내용, 교육시간등의 내용
분야 주요 교육내용 교육시간
강의 참여 기타
집중교육(28주) 1,048 294 664 90
공직가치
(313H,30%)
  • 성찰과 다짐(합숙교육)
45 5 40 -
  • 분야별 주제학습
    • 헌법,공직관,역사관 등
56 38 18 -
  • 분임별 연구·발표
42 - 42 -
  • 현장학습(통일/안보)
66 4 62 -
  • 자원봉사활동
104 - 104 -
공직 리더십
(317H,30%)
  • 분야별 주제학습
    • 조직관리,소통,위기관리 등
42 28 14 -
  • 분임별 연구·발표
20 - 20 -
  • 인문학·소양 특강
    • 인문학,2nd life, 문화 등
50 40 10 -
  • 자기개발학습
180 - 90 80
  • 체육활동
25 - 25 -
직무전문성
(211H,20%)
  • 팀과제 연구
40 10 30 -
  • 부처지정 개별과제 연구
23 - 23 -
  • 분야별 주제학습
    • 경제,복지,사회 정보화등
48 32 16 -
  • 분임별 연구·발표
18 - 18 -
  • 지역현장학습(행정현장)
36 2 34 -
  • 지식나눔토론회
46 - 46 -
글로벌
(195H,19%)
  • 분야별 주제학습
    • 글로벌 이슈와 대응 등
56 38 18 -
  • 분임별 연구·발표
42 - 42 -
  • 어학능력 배양
97 97 - -
과정운영
  • 입교식,과정안내 등
12 - 12 -

심화 연구·활용기간(15주)은 팀제국외훈련 및 개인별 활동계획서에 따른 부처(기관) 지정과제 연구, 강의(공직가치,전문분야), 면접위원 활동 등 실시

콘텐츠 담당부서 :
인재개발과
전화 :
044-201-8229
최종 수정일 :
2017-11-16
최종 확인일 :
2017-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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