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채용제도

채용제도

공무원의 종류

    • 국가공무원은 임용방법과 신분보장 정도를 기준으로 크게 경력직공무원과 특수경력직공무원으로 구분됩니다.
      경력직공무원은 실적과 자격에 따라 임용되고 그 신분이 보장되며 정년까지(임기제공무원의 경우 근무기간동안)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되는 공무원으로, 담당직무의 내용에 따라 기술·연구 또는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직공무원과 담당업무가 특수하여 자격·신분보장·복무 등에서 특별법이 우선 적용되는 법관·검사·경찰·소방·교육·외무·경호공무원 및 군인, 군무원 등의 특정직공무원으로 구분됩니다. 특수경력직공무원에는...
자세히 보기

공무원의 채용

    • 공무원 채용은 원칙적으로 공개채용시험과 경력경쟁채용시험을 통해 선발됩니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은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공무원으로 임용되기를 원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동일한 조건의 응시 기회를 부여하고 공정한 공개경쟁을 통해 상대적 우수자를 선발하는 시험입니다.
      경력경쟁채용시험은 행정수요가 복잡해짐에 따라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충원하기 곤란한 특수 분야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정 자격요건(학위, 자격증, 경력 등)을 갖춘 지원자를 대상으로...
자세히 보기

공직박람회

    • 공직박람회는 고교생, 대학생 및 공직에 관심 있는 국민들에게 공직채용 전반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공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 우수인력 유치를 위해 2011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 지자체, 헌법기관 등 약 7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직종별 채용설명회, 모의면접, 1:1멘토링, PSAT 예제풀이 등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고 각 기관 부스에서는 부처별 하는 일, 부처 주관 자체 경력경쟁채용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자세히 보기

국민추천제

  • 국민추천제는 참신한 인재발굴을 목적으로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추천을 통하여 공직후보자 Pool을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확대하고자 하는 국민 참여형 선진인사시스템으로 2015년 3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장∙차관을 비롯한 정무직, 과장급 이상 개방형 직위, 공공기관장 분양 등 공직후보자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할 수 있으며, 공직가치 및 국민에게 봉사할 준비가 되어있는 분야별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추천 가능한 공직후보자 추천시스템입니다.
자세히 보기

채용제도의 혁신!

채용제도의 혁신을 통해 공무원 사회, 국민인재로 키웁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인재정책과
전화 :
044-201-8204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01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