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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근무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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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근무제도

유연근무제

유연 근무제란?
  • 공직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업무·기관별 특성에 맞는 유연한 근무형태를 공무원이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제도
  • 대국민 행정서비스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신청기간과 근무유형을 정해 부서장에게 승인 신청하여 승인을 받음
유연근무제 기본방침
  • 획일화된 공무 원의 근무형태를 개인·업무·기관별 특성에 맞게 다양화하여 일과 삶의 균형 및 공직생산성 향상을 높이는데 기여
  • 각급 행정기관장은 유연근무 이용자가 근무성적평정, 전보, 승진 등 인사상 불이익 처분을 받지 않도록 관리하여 유연근무 이용자에 대한 불이익 금지
  • 각 기관별 부서의 기능 및 개인별 업무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관의 특성에 맞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실시
  • 유연근무제를 공무원의 권리로 인정하여 적극 실시하되, 유연근무로 인해 행정서비스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대민업무에 만전

유연근무제 유형

유연근무제 유형 - 유형, 세부형태, 활용방법으로 구성
유형 세부형태 활용방법
시간선택제 전환근무  
탄력근무제 주 40시간 근무하되, 출·퇴근시각·근무시간·근무일을 자율 조정
시차출퇴근형 1일 8시간 근무체제 유지
  • - 매일 같은 출근시각(07:00~10:00 선택)
  • - 요일마다 다른 출근시각(07:00~10:00 선택)
근무시간 선택형 1일 4~12시간 근무, 주 5일 근무
집약근무형 1일 10~12시간 근무, 주 3.5~4일 근무
재량근무형 출퇴근 의무 없이 프로젝트 수행으로 주 40시간 인정
※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필요해 업무수행 방법이나 시간배분을 담당자의 재량에 맡길 필요가 있는 분야
원격근무제 특정한 근무장소를 정하지 않고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근무
재택근무형 사무실이 아닌 자택에서 근무
스마트워크근무형 자택 인근 스마트워크센터 등 별도 사무실에서 근무
콘텐츠 담당부서 :
복무과
전화 :
044-201-8446
최종 수정일 :
2019-01-11
최종 확인일 :
2019-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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