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Home > 연설·기고문 > 연설·기고문

연설·기고문

연설·기고문

기고문/연설문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 비전공유 워크숍 말씀자료(’18.6.1.)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6-04 조회수 1390
작성자admin
작성일2018-06-04
조회수1390
첨부파일 180601 인사혁신 비전공유 워크숍 말씀자료(최종).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10 회)    바로보기

 

인사혁신 비전공유 워크숍 말씀자료(’18.6.1.)

 

 

□ 우리문화의 우수함과 인사행정 한류

○ 오늘 문화예술복합공간인 공주시 ‘고마(GOMA) 아트센터’에서 간부 여러분과 함께 그간 추진해온 인사혁신 과제의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토론 기회를 마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 고마(固麻)는 곰의 고어라고 하며, 곰은 우리 민족의 설화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곰은 인내의 동물로 알려져 있고, 그런 맥락에서 우리 민족의 정서를 “은근과 끈기”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 백제시대 공주의 지명이었던 웅진(熊津)이 ‘곰나루’라는 의미여서 공주에 고마나루, 고마성과 같은 지명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 최근 케이팝 그룹인 방탄소년단(BTS)이 우리말로 노래한 음반(Love Yourself 轉 ‘Tear’)으로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하여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 또한, 우리나라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종합순위 7위에 올랐으며, 각종 영화제 등에서 문화 예술인들의 수상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적 저력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 같아서 매우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 자 이제는 공직에 있는 우리를 바라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문화 예술인들의 놀라운 수상소식에만 감동할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공공 행정의 세계적 위상도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우리나라 공공 행정은 세계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 등 여러 요인 등으로 인해서 국제 경쟁력 수준이 생각보다는 높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및 민원행정 분야 등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외에 다른 분야도 앞으로 더욱 노력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 그러므로 행정부 인사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인사혁신처가 인사제도 및 관행 등을 더욱 선진화하여 인사행정의 효율성과 공정성 등을 더 높여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이를 개발도상국은 물론 선진국 등에도 널리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의 현대적 인사행정을 학습하고자 하는 많은 개발도상국들에게 우리의 제도와 사례를 널리 전파하여 행정 한류를 주도해 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남북관계 개선 등 행정환경의 변화

○ 지난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서명한 뒤 공동 발표된 ‘판문점 선언’과 계속되는 일련의 회담 등으로 인하여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기운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각계각층으로부터 다방면적인 교류·협력 구상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 인사혁신처도 이러한 변화를 행정환경 변화의 계기로 인식하고 “차분하고 질서있는” 준비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우리처는 남북 교류·협력 단계에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사 제도를 준비하기 위해 ‘태스크 포스(TF)’를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정례 회의를 개최하여 분야별로 과제를 도출하고 추진 계획을 세울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논의를 부탁드립니다.

 

 

 

□ 인사혁신 과제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 지난달에는 정부 출범 1년을 맞이하여 우리처의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우리의 노력과 성과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 오늘 여러분에게 배포된 “인사혁신 비전공유 워크숍” 회의 자료를 읽어보시면, 각 조직 단위별로 준비한 과제들의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올해 초 의미 있는 혁신 과제들을 발굴하여 인사혁신처「2018년 업무보고」에 상당 부분 반영하였습니다. 일부는 ‘정부혁신 과제’에 포함하였고, 그리고 추가 검토가 필요한 과제는 ‘자체추진 과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난 1년간의 주요 성과로 공무원 시험 선발 소요기간 단축, 배경 블라인드(직무역량 중심) 채용 시행 및 면접역량 강화,「공무원 재해보상법」제정, 행정부 단체협약 체결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외에도 정부기관 근무혁신 종합대책, 성 비위 근절대책, 적극행정 촉진대책, 균형인사 기본계획 수립,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직렬·직류개편, 속진임용제 도입, 전문직공무원 및 전문직위 확대 등의 과제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이러한 혁신 과제들이 일정에 맞추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오늘 워크숍의 목적은 그간의 인사혁신 추진현황을 함께 모여 정리해보면서 자신의 업무 영역과 상관없이 전체 과제는 무엇이고, 현재의 진행 상태는 어떠하며, 앞으로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등을 상호 공유하고 추진 의지를 다지는 데 있습니다.

- 이미 목표를 달성하였거나 목표에 근접한 과제도 있고, 아직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과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주변의 환경 변화를 재빠르게 인식해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계속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모두는 편안함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거기에 안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편안 상태(Comfort Zone)를 벗어나서 성과(Performance Zone)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 하지만 너무 과욕을 부리면 위험(Dangerous Zone)에 빠질 수 있으므로, 균형 있게 혁신을 도모해나가야 하겠습니다.

- 편안 상태를 벗어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몸부림이 필요하며, 저는 이렇게 몸부림을 치는 과정을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 각종 연구모임 운영에 대한 기대

○ 최근 우리처 내 연구 모임이 자율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선진국 인사행정과의 비교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비교인사행정 연구회”, 인재등용 역사 등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며 현재의 제도와 비교하는 “인문현답 연구회” 등이 구성되어 활동을 시작한 줄로 압니다.

- 앞으로도 관심 있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인사행정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연구 모임에서 수집한 자료나 도출한 정책적 함의 등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 또한, 우수한 정책사례와 자료들을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하여 국내·외 학계와의 지속적인 교류에 힘쓰기를 바랍니다.

- 선진국의 행정학회에서는 학자와 공무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론과 현실을 접목하여 함께 발전시켜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행정학회(American Society for Public Administration)의 구성원을 보면 학자와 공무원이 거의 반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 공무원들도 관련 분야의 학회와 세미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리의 제도와 사례를 소개하고 토론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사실 ‘상시학습’의 목적 중의 하나가 바로 이러한 교육훈련기관 밖에서의 자율적인 외부 학습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 분임토의 및 마무리 말씀

○ 네 가지 토의 주제(워라밸시대 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인가, 세종시에서 공무원으로 살아남기, 사람의 마음과 조직을 움직이는 리더,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조화시켜 두 마리 토끼 잡기)를 가지고 분임토의를 준비한 것은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 세종시에서 공무원으로 생활하면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즐거움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주변 지역의 맛집을 찾거나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차나 커피를 함께 하는 작은 즐거움은 삶의 청량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도 일과 후에 금강 변을 걷는 작은 행복을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이 지역 명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오늘 이 자리는 인사혁신처가 나아갈 길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 오전에는 우리가 추진 중인 과제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오후에는 우리 조직의 미래와 직결되는 분임토의 주제들을 가지고 터놓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실을 벗어나 다른 공간에 온 만큼 새롭고 창의적인 논의들이 많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오늘 논의한 내용이 향후 업무 추진에 있어 새로운 관점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각자의 자리에서 애쓰고 있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늘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 180601 인사혁신 비전공유 워크숍 말씀자료(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