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Home > 현장스케치 >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

동영상뉴스의 조회 테이블로 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연합뉴스TV]정부-공무원노조 정부교섭 10년만에 재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8-07-03 조회수181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8-07-03
조회수1812

정부-공무원노조 정부교섭 10년만에 재개

[남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중단됐던 정부와 공무원노조 간의 정부교섭이 10년 만에 본격적으로 재개됐습니다.
[여앵커] 정부는 앞으로 공무원노조와 소통을 넓히고 단체교섭도 성실히 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팽재용 기자]
김판석 인사처장이 푸른 조끼를 입은 공무원노조 측 대표들에게 다가가 악수를 청합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첫 타결 후, 2008년 이명박 정부 시절에 중단됐던 정부와 공무원노조 간의 정부교섭이 10년 만에 재개된 것입니다.
이번 교섭은 2018년 정부교섭을 새로 시작하는 게 아니라 2008년 중단됐던 교섭을 재개하는 것이기에 ’2008 정부교섭’으로 명명됐습니다.
정부는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공무원노조와의 단체교섭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판석 / 인사혁신처장] 정부교섭이 그동안 제 기능을 못해온 데 대해서 정부교섭 대표로서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무원 노조와 소통협력을 강화하면서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팽재용 기자]
공무원노조는 정부의 대화 의지를 환영하면서도 과거 공무원노조를 압박했던 2009년 노동부의 공무원단체협약 시정명령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이연월 / 대한민국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취소 명령을 즉각 철회하고 이번 교섭이 그 바탕을 지운 채로 새롭게 성실하게 협상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달라는 것을 말씀드리고요

[팽재용 기자]
이번 상견례를 시작으로 정부교섭은 조합활동, 인사, 보수, 복무, 연금복지 등 7개 분야의 218개 의제를 토대로 분과교섭, 실무교섭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