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만금개발청] 적극행정사례2_고군산군도 개발과 관리, 주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만들어나간다
2020-07-22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 작성자[새만금개발청] 조회수544
작성자[새만금개발청]
작성일2020-07-22
조회수544

고군산군도 개발과 관리, 주민과 함께 만들어나간다

- 새만금개발청, 고군산군도 주민대상 설명회 개최 -

관련 이미지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6월 30일 선유도 고군산관광탐방지원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새만금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ㅇ 새만금개발청과 군산시가 주관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새만금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소개와 함께 새만금 사업 추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군산군도 개발방향에 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새만금개발청은 주민들에게 현 정부 들어 강화된 공공성과 도로·항만 등 기반시설의 적극적인 확충을 비롯해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인 새만금사업을, 군산시는 ‘17년 연륙교 개통을 계기로 주목받는 관광지가 된 고군산군도에서 추진될 국립신시도 자연휴양림 사업 등을 설명했다.

관련 이미지

□ 설명회에는 '17년 고군산군도 사업추진 여건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던 목원대학교 김종하 교수가 함께하여, 주민들과 고군산군도 사업 추진 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ㅇ 김종하 교수는 "고군산군도는 우수한 자연경관으로 연간 약 3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찾아오는 관광객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라며 고군산군도 개발의 필요성을 말했다.

ㅇ 아울러, "고군산군도의 높은 토지가격이나 협소한 개발 가용면적이 고군산군도를 개발할 민간 사업자 유치의 장해물이 되고 있다."라고 개발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오늘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새만금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과 항상 소통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 주민들은 고군산군도 내 관광시설 도입 시 주민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고군산군도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재산권 행사가 10년 이상 제한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한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ㅇ 또한, “고군산군도를 개발하더라도 고군산군도의 역사적ㆍ문화적 가치를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