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공무원의 종류

Home > 공직자 이야기 > 공무원의 종류

행정직 공무원

행정직 공무원은
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중앙행정기관과 지방행정기관에서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정부부처의 정책의 수립부터 주민등록, 출생 등에 민원처리 등을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행정직 공무원은 고위공무원에서부터 9급 공무원까지 있습니다.
되는 길
공무원은 일반적으로 5급, 7급, 9급 공무원 공채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위한 특별한 교육과정은 없으며, 보통 독학이나 학원을 통해 공부합니다. 시험과목은 근무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국어, 한국사, 영어 등에 관한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미래전망
현대 사회가 전문화되고 다양해짐에 따라 행정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들의 분야별 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분야별 전문화된 공무원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업무능력에 따라 승진 등 다양한 혜택으로 직업에 대한 미래 전망은 밝다고 봅니다.

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은
경찰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를 예방하는 사람들이 경찰공무원입니다. 국민의 안녕을 위해 범죄예방 순찰을 하고 억울하거나 곤란한 일을 당한 사람들에게 상담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교통정리, 범죄자 체포 등에 업무를 수행하고 최근에는 인터넷 공간에 범죄를 수사하는 경찰공무원 분야도 있습니다. 흔히 경찰공무원을 ‘민중의 지팡이’ 라고 하는데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필요로 하는 직업입니다.
되는 길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경찰공개채용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일반순경은 고등학교 졸업으로 지원가능하나, 경찰간부의 경우는 경찰대학을 졸업하거나 경찰간보후보생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특히 경찰공무원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하며, 범죄수사를 위한 추리력, 판단력, 청렴성 등이 요구됩니다.
미래전망
강도, 사기 등 일반범죄와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경찰공무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경우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공무원이 선진국에 비해 많이 적기 때문에 일자리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봉사정신과 사명감이 투철한 여러분들에 도전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외교공무원

외교공무원은
해외여행 도중 여권을 분실하여 곤경에 처했다면 우리는 재외공관 찾아가서 외무공무원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무공무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해서 외국에 나가 우리나라에 이익이 되도록 상대국과 협상 등 여러 가지 업무들을 처리하고 외국에 거주하는 교포와 관광을 하는 우리나라 국민을 보호하는 업무를 합니다.
되는 길
외무공무원이 되는 방법은 외무직 5등급(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또는 3등급 외무공무원 공채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되면 국립외교원에서 1년간 교육 후 희망하는 사람들 중에 교육 성적이 우수한 후보자를 5등급 외무공무원으로 임용합니다. 3등급 외무공무원은 필수6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국제정치학, 국제법), 선택 1과목(제2외국어)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 합격한 사람이 3등급 외무공무원으로 임용됩니다.
미래전망
외교관은 파견되어 있는 국가 안에서 신체 및 주거 불가침의 보호를 받으며 상당한 특권을 누리게 되어 있어요. 따라서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만 외교관이 될 수 있어요. 세계화 시대에 각종 국제기구에서의 활동이 증가하고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국민들의 해외여행, 유학 등이 증가하여 외무공무원의 업무가 늘고 있습니다.

직업군인

직업군인은
군인은 주변 국가로부터의 위협이나 국가 비상사태로부터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보호 하는 일을 합니다. 국가에 대한 애국심, 투철한 사명감, 건강한 신체, 불굴의 의지로 국가를 수호하는 업무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직업군인입니다. 군인은 장소에 따라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등으로 구분하며, 하사에서 상사까지 해당하는 부사관, 소위에서 대령까지의 장교, 준장에서 대장까지의 장성의 계급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되는 길
직업군인 중 장교는 육․해․공군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장교로 임관하는 경우와 학군사관후보생(ROTC), 육군3사관학교을 통해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여군의 경우 육․해․공군 사관학교를 졸업하거나 간호사관학교에서 일정기간 교육을 받은 후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부사관은 육․해․공 각 군별로 응시절차가 차이는 있으나, 1차 필기, 2차 면접․체력․신체검사 절차로 선발 됩니다.
미래전망
우리나라의 직업군인의 수는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직업군의 수를 늘리기 보다는 장비를 현대화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업무를 수행하도록 직업군인의 능력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군은 기존 간호, 행정분야 뿐만 아니라 전투분야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가에 대한 애국심과 투철한 사명감이 있는 여러분들이 도전해 볼 만한 직업입니다.

소방공무원

소방공무원은
불이 나거나 인명구조가 필요한 곳에 사이렌 소리와 함께 제일 먼저 달려오는 사람들이 소방공무원입니다. 소방공무원은 태풍, 홍수, 건물붕괴, 가스폭발 등 각종 재난재해가 발생하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솔선수범하여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소방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로 사명감, 희생정신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되는 길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소방직공무원 시험이나 소방간부후보생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반듯이 소방관련 학과를 전공할 필요는 없지만 대학에서 전공을 하게 되면 특채 등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소방공무원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방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는 투철한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요구 됩니다.
미래전망
지구 온난화 등 기후 변화로 태풍, 홍수, 산불 등의 자연재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공무원의 역할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남들을 돕고 희생정신이 강한 여러분들의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 직업입니다.

교육공무원

교육공무원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이 교육공무원입니다. 학생들의 곁에서 수업지도 외에 학생들 간에 관계 및 생활전반에 대한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품행을 가지도록 가르치는 업무를 합니다.
되는 길
교육공무원이 되는 길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차이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은 교육대학을 졸업해야 하며, 중․고등학교 선생님은 대학교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또한 학교 졸업 후 교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국․공립 학교에 임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공무원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바른길로 인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미래전망
정부는 교육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학교에 숫자를 늘려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는 정책으로 학생들에게 고르게 교육에 기회가 주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교육의 질을 높여 국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청소년들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옛 말씀에 “교육은 백년을 준비하는 큰 계획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남들을 가르치는데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