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67.82.94:1935/vod/mp4:1556167264240.mp4
공무원인사제도-공직박람회-직무소개-사진으로보기의 조회 테이블로 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자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국민안전처 경찰 김지훈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9-04-24 조회수2495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9-04-24
조회수2495
김지훈

직무소개

  • 소속 :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 직급(직렬·직류) : 경 위 / 공보실장
  • 성명 : 김지훈
인터뷰보기

자기소개

  • 저는 해양경비안전본부 속초해양경비안전서 기획운영과에 근무하는 경위 김지훈입니다. 13년에 합격, 14년 임용, 현재 2년째 공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간부후보생으로 입직하여 속초해양경비안전서 505함에서 함정근무를 1년 마치고 현재는 기획운영과 홍보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 어렸을 때부터 단순히 남을 돕고 싶다, 남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경찰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꿈이 대학 진학 시 ‘경찰행정학과’를 선택하며 더 이상 꿈이 아닌 목표가 되었습니다. 막연히 경찰이라는 목표를 갖고 학과에 진학하고 난 이후에는 많은 고민이 들었습니다. 경찰과 해경, 소방 등 제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은 많지만 무엇이 제 적성에 맞고 보다 더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을까 해서였습니다. 그 중 해경이 저에게 가장 맞는 적성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다에 대해서, 해경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몰랐지만 경찰의 업무와 함께 구조구난, 경비의 업무까지도 하는 다방면의 모습이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 더불어 다른 기관에서도 쉽게 다가갈 수 없는 ‘바다’라는 곳이 저에게는 도전과 신비의 공간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해경 간부후보생 시험을 준비하게되었고, 지금은 시험에 합격하여 해경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무소개(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 기획운영과 홍보실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 저는 해경안전본부 속초해경서 기획운영과 홍보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홍보실은 주로 우리서 관내의 사건·사고, 행사 등을 외부에 알리는 것을 주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출입기자들과 언론보도에 대해서 논의하고 우리서를 나타낼 수 있는 홍보업무에 대한 행사, 기획 등의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기획운영과는 주로 인사·예산·교육·행사 등 우리 서가 하는 주임무를 지원하는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홍보도 이러한 지원 업무의 일환으로써 우리의 성과에 대해서 외부에 알리고 또한 국민에게 우리 조직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 저는 기획운영과 홍보실에서 홍보팀장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건·사고에 대해서 국민이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있게끔 사실들을 외부로 알리고, 기획이나 행사 업무를 통해 우리 해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제93회 어린이날에 ‘해경안전체험교실’ 행사를 진행 하여 함정공개, 심폐소생술 체험 등 어린이와 국민들에게 우리의 업무를 알리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체험학습을 통해 안전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습니다. 또한 국민들이 접하는 속초해경에 관한 언론보도는 속초해경안전서 홍보실을 통해서 외부 기자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 간부후보생으로 입직하기 위해서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해양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입직하는 해양직렬과 해양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입직할 수 있는 일반 직렬이 있습니다. 물론 두가지 직렬 모두 입직한 이후에는 바다에 대해서 알고, 업무 전반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주 근무지인 바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직할 당시엔 그러한 지식보다도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성실성과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입직할 당시에도 바다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입직한 사람도 있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전공,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입직한 동기도 있었습니다. 분명 어떠한 전공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해경은 어느 조직보다도 업무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공과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입직당시에는 바다에 대해서는 잘 몰랐지만, 경찰행정학을 전공하고 형사법과 일반행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지식을 갖고 입직하였습니다. 현재 제가 일하고 있는 기획운영과에서 이러한 제 전공과 경험,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에 많은 부분 적용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바다에 대한 지식을 어느정도 갖고 있는 것이 분명 업무를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보다도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자세와 새로운 것도 받아 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 다양한 경험과 체험 등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 해경에 입직하여 작년 한해간 경비함정 505함 근무시 저도어장 경비를 했을 때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저도어장은 우리나라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어장으로 4~12월까지 한시적으로 개장되는 어장입니다. 저도어장은 북한과 가까이 위치한 어장이기에 우리 해경과 해군 등이 우리 어선의 월선 및 피랍방지, 어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경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한다는 사실에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만약 우리나 군이 그곳에서 경비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국민의 안전 또한 보장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올해 기획운영과 홍보실로 전입하여 얼마 전 진행한 제93회 어린이날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2주 정도 행사를 계획하며 많은 부분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봉착할 때면 힘든 경우도 있었지만, 기획운영과 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아이들에게 우리 경비함정을 소개하고 심폐소생술을 함께하며, 또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준비하며 힘들었던 순간보다도 행사를 진행하는 그 순간에서의 보람과 기쁨이 훨씬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공직자는 다산 정약용 선생님이 말씀 하셨 듯 “청렴”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러움 없이 믿고 신뢰해주는 국민에게 떳떳한 사람이 바로 공직자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마음이 근본이 되어야 국민에게 봉사를 하고 희생을 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직자에게는 사명감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여느 사기업 입사준비와 같이 열심히 준비해야 하겠지만, 합격한 이후에 자신이 하게 되고 맡게 될 업무를 생각하며 준비를 한다면 보다 더 올바른 공직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지만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하여 깊은 고민을 해보고, 국가와 국민에 대하여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이 크다면 공직자로서 살아가고 도전해 보는 것도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해경은 바다에서의 업무라는 특수성과 해상에서의 경찰업무, 구조·구난, 경비 등 많은 업무의 다양성이 존재하기에 여타 다른 공직자보다 더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수성과 어려움이 존재하기에 보다 더 큰 보람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도 많고 또한 남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기에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직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언론에서 비춰지듯 해경의 업무 중 일부는 자신의 생명과 목숨을 담보로 국가의 주권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우리 해경 직원이 느끼는 보람은 그 무엇보다도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남을 위할 수 있는 이타적이고, 배려할 수 있는 이해심, 업무에 대한 적극성을 가진 후배 분들이 우리 해경에 관심을 갖고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

인터뷰영상

인터뷰영상 자막

부서 및 업무소개

해양경비안전본부 속초 해양경비안전서에 근무하고 있는 경위 김지훈입니다. 저는 홍보실에서홍보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홍보실은 주로 우리 서 관내의 사건, 사고나 행사 등을 외부에 알리는 것이 주 임무입니다. 출입 기자들과 언론 보도에 대해서 논의하고 우리 서를 나타낼 수 있는 홍보 업무에 대한 행사나 기획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사건, 사고에 대해서 국민이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외부에 사실을 알리고, 기획이나 행사 등을 통해 우리 해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 동기

어렸을 때부터 단순히 남을 돕고 싶다. 아니면 남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막연히 경찰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다 대학을 진학하면서 경찰행정학과를 선택한 후 막연한 꿈은 목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진로를 정할 때는 여러 분야 중 내게 맞는 것이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려 직렬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경찰의 업무는 물론 구조 구난과 경비의 업무까지 다방면으로 활동하는 해경의 업무에 매력을 느껴 진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보람을 느낀 경험

2014년에는 경비함정 505함내에서 우리나라 동해와 저도어장을 경비하는 일을 했습니다. 저도어장은 우리나라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어장입니다. 4월에서 12월까지 한시적으로 개장되는 어장인데 북한과 가장 가까이 위치한 어장이라 우리 해경과 해군들이 우리 어선의 월선이나 피랍을 방지하고, 어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경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근무하면서 우리나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사실에 정말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 2015년에 홍보실로 전입하여 제94회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했던 게 기억에 아주 많이 남습니다. 2주 정도 행사를 계획하고 어려운 점도 많았는데, 아이들에게 우리 경비함정을 소개하고 심폐소생술을 하면서 이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봤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니까 그간의 어려움이 기억나지 않을 만큼 보람되고 행복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통해서 보람을 얻을 일이 참 많은 것 같아서 해경으로 근무하면서 보람도 많이 느끼고 즐거움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간부후보생은 해양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입직하는 해양 직렬과 저처럼 해양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입직이 가능한 일반 직렬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지만 입직 전에 어떤 전공을 했고,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입직 했느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입직 후에 노력입니다. 해경은 어느 조직보다도 업무가 다양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공과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정말 많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적극적인 자세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과 열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욕적인 마음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체험 등이 갖춰진 분이라고 하면 누구나 간부후보생의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해경은 바다에서의 업무라는 특수성과 해상에서의 경찰 업무를 같이 하기 때문에 업무의 다양성이 다른 공직자보다 많습니다. 이러한 특수성과 어려움이 존재하기에 업무에 대한 보람과 즐거움은 더욱 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도 많고, 남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기에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론에서 비치듯 해경의 업무 중 일부는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국가의 주권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을 위한 이타심과 이해심, 그리고 업무에 대한 적극성을 가진 후배 분들이 우리 해경에 관심을 두고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이 말씀하셨듯이, 공직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청렴”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이 국민에게 떳떳한 사람이어야 하는 것이 공직자입니다. 청렴이 근본이 되어야 국민에게 봉사하고 희생 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고 이는 곧 사명감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내가 맡게 될 일이 얼마나 가치 있고 귀한 일인지 인지하고 업무를 하게 된다면 더욱 올바른 공직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보다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만큼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깊이 고민해 보시고 적합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그때는 꼭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뜻있는 대한민국의 멋진 인재들의 열정 넘치는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국세청 세무 홍윤석(견습)
이전글 ▼ 국방부 육군 남가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