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213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1-27 조회수 137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4-11-27
조회수 137
첨부파일

인사 The 이슈 인사처 소식지 2024년 11월 두 번째 이야기

온대가 알려주는 11월 4주차

인사데스크

인사혁신처가 10번째 생일을 맞이했어요!

전 직원이 함께한 10주년 기념의 장

인사혁신처가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먼저, '10'을 주제로 한 사진 공모전과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인공지능 챗봇(ChatGPT)' 활용 공모전을 통해 인사처의 변화를 조명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했는데요.

이번 공모전에는 총 42개의 사진 작품과 54개의 인공지능 활용작이 출품됐습니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사진은 인사처 로비에 전시되고, 인공지능 활용작은 내부 게시판을 통해 전 직원에 공유됐습니다. 인공지능 활용 공모전에 참여한 직원에게는 인공지능 실습 교육 및 구독료 등도 지원되며, 기관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포상을 통해 직원의 소속감과 자긍심도 높였습니다.

또한 붓글씨 퍼포먼스로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비전 선포식을 진행해 미래를 향한 인사 혁신을 다짐하고 전 직원의 결속을 다졌습니다.

공직의 미래와 소통의 장

인사처의 공직 혁신 의지를 널리 알리는 소통 주간도 이어졌는데요.

연원정 인사처장이 찾아가는 공직박람회가 열린 지난 11월 18일, 성균관대학교를 찾아 청년 수험생들과 소통했으며, 20일에는 일본, 태국 등 13개국이 참여하는 '인사처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 인사행정 네트워크 콘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연원정 인사처장은 태국 인사위원장과 아스타나 인사행정 허브(ASCH) 위원장과의 양자 회담도 주재해 인사처의 글로벌 인사행정 리더십을 공고히 다졌습니다.

21일에는 한국인사행정학회와 공동으로 10주년 세미나가 개최돼 학계, 민간, 공공 등 인사행정 전문가들이 모여 향후 인사처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공직 혁신을 위한 인사혁신처의 10년.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공직 혁신의 중추적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국가공무원 5급·외교관후보자 최종합격자 발표

2024년도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 354명이 지난 11월 14일 발표됐습니다.

5급 행정직은 5,855명이 응시해 221명이 최종 합격했으며, 과학기술직은 1,364명이 응시해 89명이 최종 합격했습니다.

또한 외교관후보자는 1,255명 중 최종 44명이 합격했습니다.

이번 시험의 최종합격자 평균연령은 27.2세로, 5급 행정직 평균연령은 27.2세, 5급 과학기술직 평균연령은 27.5세, 외교관후보자 평균연령은 26.5세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5급 공채 남성 합격자는 193명(62.3%), 여성 합격자는 117명(37.7%)이고 외교관후보자 남성 합격자는 18명(40.9%), 여성 합격자는 26명(59.1%)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 뉴스 : 올해 '공직박람회' 범정부 협업 효과 ↑

전국을 순회하며 개막 3개월에 접어든 '2024 공직박람회'가 지난 11월 18일, 중앙부처, 지자체, 헌법·공공기관 등 26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서울권역 행사로 개최됐습니다.

올해 공직박람회는 개막 이래 처음으로 '협의체'를 꾸려 범부처 협업으로 진행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했는데요.

이번 서울권역 행사에서는 인사처를 비롯해 외교부·국방부·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우정사업본부 등 8개 시험주관기관이 참여해 공직 특강, 모의 면접, 1:1 상담 등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8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2024 공직박람회는 전국 26개 지역에서 30회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앞서 충청과 영·호남권에서 22회 행사가 열렸는데요.

앞으로도 수도권 및 강원권 등을 찾아 지역 청년과 소통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뉴스 : 한·외국 청년 공무원, 공직 미래 주제로 첫 논의

지난 11월 21일, 인사혁신처는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공직문화와 마음건강' 등을 주제로 의견을 교류하고, 부처별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청년 공무원 협력망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인사처·외교부·행정안전부 등 한국 공무원과 국내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수학 중인 우즈베키스탄·필리핀·콜롬비아·탄자니아 등 9개국 공무원,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주한 공관의 외국 외교공무원 등이 참석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인사처 박용수 차장이 행정환경 변화, 조직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해 공직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인사처의 정책 방향을 소개했으며, 청년 공무원들은 공직문화 혁신방안, 인재 유치방안, 조직 내 성장 촉진 방안, 일·가정 양립과 마음 건강 확립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나도 작가가 되고 싶다! (ft. 2024 공직문학상 수상작 감상기)

-국민기자단 이재형

뛰어난 문학적 감성과 능력을 가진 공무원들의 문학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공직문학상! 그 수상작들을 사람나래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인사혁신처

사람나래, 같이할래?

2024 공직문학상 수상작 감상기

나도 작가가 되고 싶다!

인싸플루언서

폭우 속 맨홀사고 Zero화! 더 이상의 추락 사고는 없다의 주인공 한국환경공단 최민석 과장

-국민기자단 김윤경

폭우가 내리면 종종 뉴스에서 만날 수 있는 안타까운 맨홀사고! 이를 방지하고자 고민하고 노력해 맨홀 키퍼를 개발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한국환경공단 최민석 과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인사혁신처

사람나라, 같이할래?

한국환경공단 최민석 과장

폭우 속 맨홀 사고 Zero화!

더 이상의 추락 사고는 없다

인싸플루언서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인사혁신처

꿀팁 CODE-NO.013

보고서 작성

-공문서 '표시위치 및 띄우기' 편-

오늘의 꿀팁!

[온대공유zip] 공문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표시위치 및 띄우기'편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꿀팁! 공문서 작성 시 유의해야할 부분, 놓치지 마세요!

인스타그램

공심툰

인사혁신처

#주민센터 필수템☆

[공심툰] #주민센터 필수템(feat. 지공생 작가)

매일 정신없이 돌아가는 주민센터에 꼭 필요한 물품은 무엇일까요?

민원대에서 일하는 지공생 작가님의 필수템은? 그리고 지금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건?

유튜브

이게 3단 고음!

(제 점수는요?)

aka.인사처 아이유

인이유 X 나비 콜라보

'인사처'럼 노래 탄생의 비밀

인사처 아이유 X 나비! 인이유의 녹음 비하인드 大방출!

인사처 출범 10주년을 맞이해 인사처 아이유와 가수 나비가 함께 야심차게 내놓은 화제의 로고송 '따뜻한 인사처럼!

좌충우돌 긴장 백배의 녹음실 현장을 공개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정부2청사로 13(나성동) 정부세종2청사 17동 인사혁신처

Copyright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인사혁신처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글,이전글 목록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212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