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혁신처 로고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게시글 상세페이지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공무원 재해예방, 조직 차원 관심·지원 필요"
담당자 작성일 2025-12-09 조회수 22 작성부서 건강안전정책담당관
담당자
작성일2025-12-09
조회수22
작성부서건강안전정책담당관
첨부파일 251209 (건강안전정책담당관) “공무원 재해예방, 조직 차원 관심·지원 필요”.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 회)    바로보기 251209 (건강안전정책담당관) “공무원 재해예방, 조직 차원 관심·지원 필요”.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 회)    바로보기

 공무원 재해예방 정책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각 부처 재해예방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의견을 논의했다.
 
 인사혁신처(처장 최동석)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무원 재해예방 정책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2025년 건강안전협의회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재해예방 담당자 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 추진상황 공유와 심리역량 향상 특강, 부처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우선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에 따라 재해예방 담당자들이 알아야 할 재해예방 책무 부여와 건강안전책임관 지정 등 달라지는 점 등이 안내됐다. 

 이어 심리역량 향상 특강을 통해 재해예방을 위한 기관 담당자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됐다. 

 심리역량 특강에 나선 정지희 강사는 "조직 내에서 동료의 관심과 지원이 자살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대처하는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심리지원 서비스 강화와 조직 차원의 기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기관들의 의견도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지역별 심리지원 기반 시설 확충 ▲조직 단위 심리재해 진단 및 개선 ▲재난 현장 공무원에 대한 초기 심리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성훈 인사처 차장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공무원들의 마음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더 나은 행정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며 "'누구도 홀로 아프지 않도록' 든든한 안전망을 구축해 공직사회의 회복탄력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처는 공무원 재해예방을 위해 재해예방 교육 활동(프로그램) 개발, 조직 차원의 심리재해 진단 및 개선 상담, 마음건강 자가진단 등 다양한 재해예방 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