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에 따라 9〜10일 세종시로 이전하는 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는 근무혁신과 정부3.0의 관점에서 인사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 인사혁신처에서 업무프로세스 개선은 본인 업무에서 1개의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는 방식과 외부의 시각에서 아이디어(국민제안)를 구하는 2가지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 우선 인사혁신처 전 직원에게 본인의 업무를 추진하면서 업무절차를 단축‧조정 등 개선할 수 있는 1인 1과제를 선정‧추진하도록 하였다.
ㅇ 업무프로세스로 선정된 1인 1과제는 428건으로, 개인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거나 내부절차 개선으로 시행이 가능한 과제는 231개 과제이며, 제도개선 또는 시스템개발이 필요하거나 기타 관계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과제는 197건이다.
□ 업무프로세스 주요 과제 내용은 각종 취합자료를 작성시 나라e음 함께 메모로 작성하기, 균형인사 업무 분야별 연간업무 순서도 작성 활용, 인재추천 요청서 서식 구체화, 단기 국외훈련 대상자 선정시 훈련과제와 대상자 동시 선발 등 다양하다.
ㅇ 특히, 세종시 이전에 따른 업무프로세스 개선 주요 과제는 국외장기훈련 관련 증빙서류 우편제출, 국가시험 업무용품 보관절차 개선, 모바일 대화방 및 영상회의 활성화, 당직근무 방법 개선 검토, 임명장 수령 방법 개선 등이다.
* 제도 개선 과제 등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며, 시행과정에서 변경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인사혁신처는 국민과 외부공무원의 시각에서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할 아이디어를 구하고자 지난 3월 한달동안 공모제안을 실시하였는데, 공무원 34건, 국민 61건 등 총 95건이 접수(타 부처 소관 제외 총 62건)되었다.
ㅇ 제안 분야별로 보면 채용분야 10건, 복무분야 8건 등 인사행정 모든 분야에서 걸쳐 제안하였다.
- 공무원 22건 : 복무 4, 인재개발 3, 채용관리 3 등
- 국 민 40건 : 채용관리 7, 정보화 5, 복무 4, 인사정책 7 등
□ 접수된 국민제안은 타부서 소관 사항 등을 제외한 62건에 대하여 4월 중 각 부서의 1차 심의와 자체제안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5월 중 심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인사혁신처는 업무프로세스 개선 과제를 적극 추진하기 위하여 분기별 추진 우수사례경진대회를 실시하여, 8명(4, 7, 10, 1월 각 2명)을 스타공무원으로 선정하여 포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