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To search table of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Attach File,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적극행정과) 관행 깨고 한계 뛰어넘은 적극행정 우수사례 소개
담당자 작성일 2021-07-06 조회수 4482
담당자
작성일2021-07-06
조회수4482
Attach File 210707 (적극행정과) 관행 깨고 한계 뛰어넘은 적극행정 우수사례 소개.pdf 다운로드(다운로드 955 회)    바로보기 210707 (적극행정과) 관행 깨고 한계 뛰어넘은 적극행정 우수사례 소개.hwp 다운로드(다운로드 943 회)    바로보기

□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더 나은 국민 삶을 위해 관행을 깨고 한계를 뛰어넘은 27개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책자로 발간됐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제도화 3년차를 맞아 공직문화로 자리 잡은 적극행정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2021 적극행정 퍼져나가다'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공단 등 공공분야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담았다.

 

□ 「적극행정 운영규정」을 마련, 운영 중인 인사처는 공무원과 국민에게 다양한 상황 및 환경에서도 적극행정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확산, 공유하기 위해 올해로 7번째 사례집을 발간했다.

 

 ○ 이번 사례집은 규제혁신과 관행 탈피, 국민생활 개선 등의 다양한 내용을 ▲깨뜨리다 ▲뛰어넘다 ▲다가서다 ▲도전하다의 4개 부문으로 구성했다.

 

 ○ 그 중 '도전하다'에는 비록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국민을 위해 아름다운 도전을 계속한 모범 실패 사례를 수록했다.

 

 ○ 법제처의 법령의견제시 제도를 활용한 사례도 대화 형식으로 풀어내 적극행정 지원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 특히 현재 중앙부처에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출생한 새천년(밀레니얼) 세대 비율이 약 40%인 점을 고려해 책자 곳곳에 전자(QR)코드와 만화, 수필 등 다양한 형식을 함께 담았다.

 

 ○ 보다 많은 공무원들의 적극행정 이해와 실천을 도울 수 있도록, 전자코드를 통해 사례 관련 누리집이나 유튜브 채널로 연결, 사례 담당자 인터뷰 등을 영상으로 볼 수 있게 했다.

 

□ 사례집은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등에 배포되며, 적극행정 누리집 '적극행정온'(www.mpm.go.kr/proactivePublicService)에도 전자책(e-book) 으로 게재된다.

 

 ○ 검수를 맡은 문일곤 적극행정과장은 "사례집에 소개된 적극행정들은 작은 아이디어로 출발했지만 효과는 매우 컸던 내용들"이라며, "사례집을 통해 적극행정을 어려워하지 말고 보다 가깝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