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법무감사혁신담당관) 중앙-지방이 함께 공직문화 혁신을 다짐하다
담당자 작성일 2022-12-15 조회수 931
담당자
작성일2022-12-15
조회수931
첨부파일 221216 (법무감사혁신담당관) 중앙-지방이 함께 공직문화 혁신을 다짐하다.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65 회)    바로보기 221216 (법무감사혁신담당관) 중앙-지방이 함께 공직문화 혁신을 다짐하다.pdf 다운로드(다운로드 77 회)    바로보기

 인사혁신처는 지난 8월 발표한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에 따라 성과에 따른 평가·보상, 유연하고 효율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관계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보다 공정한 인사 운영을 위해 올해 12월 4~5급 승진후보자 대상 3차원(3D) 입체평가를 도입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와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15일, 세종시청에서 '2022년 제6회 혁신 이어달리기'를 개최하고,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혁신사례를 소개했다.

 

 '혁신 이어달리기'는 공직 내 혁신문화를 확산하고 각 기관의 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기관 간 이어가기(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의 마지막 혁신 이어달리기는 인사처와 세종시가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협력해 공동 개최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

 

 이날 행사에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혁신업무 담당자 및 청년 중역 회의(정부혁신 어벤져스, 주니어보드) 구성원, 세종시민 등이 함께했고, 온라인(유튜브 ‘세종특별자치시’)을 통해 생중계됐다.
 
※ 2022년 1회 농림축산식품부, 2회 대전광역시, 3회 방위사업청, 4회 경기도, 5회 중소벤처기업부

 

 첫 번째 순서로 세종시가 일하기 좋은, 직원이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조직문화 혁신 추진 방향과 25개의 세부 실천과제를 담아 수립한 '조직문화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세종시는 세부 실천과제 중 ▲승진후보자 대상 3차원(3D) 입체평가 도입 ▲직원 정서를 보살피는 외로움전담관제 운영 ▲전문성이 필요한 직무에 대한 전문직위 확대 ▲휴직 등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한시임기제 채용 등 주요 성과를 공유하며, 행복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의 꾸준한 노력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우리가 꿈꾸는 세종시 조직문화'를 주제로 한 소속 직원 소감 인터뷰 영상을 통해 앞으로 바뀌게 될 세종시 조직문화에 대한 기대감을 고취 시켰다.
 
 두 번째 순서로 인사처가 적극적·생산적 조직문화로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채용·교육·평가·보상 등 인사행정 전반에 대한 혁신을 담은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사처는 ▲인재 혁신(공무원 인재상 재정립, 인재상에 걸맞은 인재 확보, 인재상과 소통역량 중심 교육으로 행태 변화 유도) ▲제도 혁신(보다 공정한 평가 및 보상 체계 구축, 유연하고 효율적인 근무환경 조성, 국익을 위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국가 책임 강화) ▲혁신 확산(공직문화 혁신 진단 및 컨설팅 추진, 혁신 성과 홍보 및 모든 공공부문으로의 확산)의 3개 분야, 총 8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기본계획의 세부 내용과 추진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인사처는 모든 공공부문으로 혁신성과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이 특히 중요함을 강조했다.
 
 마지막 순서로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의 저자, 김범준 작가의 조직문화와 소통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작가는 본인의 회사생활을 통해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직장 내 소통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며, 다양한 특성을 지닌 구성원들이 모인 조직에서 서로가 기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단 말투부터 바꿀 것을 조언했다.

 

 이정민 인사혁신처 기획조정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공직문화 혁신의 방향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새천년 세대의 공직유입 증가 등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공직사회가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구성원의 소통역량 향상을 포함한 공직문화 혁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