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공개채용 1과) 전 부처 경력채용 전산화 구축, 수험생 편의 대폭 강화
담당자 작성일 2022-12-27 조회수 594
담당자
작성일2022-12-27
조회수594
첨부파일 221228 (공개채용1과) 전 부처 경력채용 전산화 구축, 수험생 편의 대폭 강화.pdf 다운로드(다운로드 31 회)    바로보기 221228 (공개채용1과) 전 부처 경력채용 전산화 구축, 수험생 편의 대폭 강화.hwp 다운로드(다운로드 31 회)    바로보기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원서접수 및 서류 제출 등 공개채용 및 경력채용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시스템)가 구축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지난 4월 완료된 '정보화전략계획(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을 바탕으로 '채용시험 통합체계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채용통합체계 구축은 공무원 채용 과정에서의 오류를 사전 예방하고, 경력채용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여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의 공무원 채용체계는 자격·학위·경력 요건 등 복잡한 경력채용 절차를 반영할 수 없어 경채 분야에서는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매년 약 20만 명 이상이 지원하는 각 부처 경채시험은 채용과정이 등기우편, 수작업 분류 등 원시적으로 진행돼 채용과정에서의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인사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채용시험 통합체계를 3단계에 걸쳐 추진한다.

 

 내년도에 진행되는 1단계는 경력채용시험 원서접수 창구와 어학성적 공동 활용 체계 등을 구축해 경력채용시험 전반을 온라인화한다.

 

 2024년도 진행되는 2단계에서는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도입해 채용업무 자동화를 추진하고 공개채용시험 체계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2025년도에 진행되는 3단계에는 공개채용과 경력채용 체계를 통합해 단일 누리집을 구축하고 표준화된 체계를 제공하는 등 일원화된 채용 절차(프로세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험생은 ▲단일 누리집을 통한 각종 신규 채용정보확인 및 온라인원서 제출 ▲시험진행사항 등의 통합(원스톱) 확인 ▲어학성적, 학력·자격증 등 제출서류의 저장·재활용으로 서류 준비 부담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부처에서도 ▲채용오류 가능성 최소화 ▲채용관리에 투입되는 인적·물적 비용 절감 ▲선발 기간 단축 ▲채용정보자원 공유 등의 편익이 기대된다.

 

 인사처는 이번 체계 구축을 통해 공무원 채용과정에서의 오류를 사전 예방하는 한편, 각종 제도 정비를 통해 경력채용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채용시험 오류로 인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거나 불합격한 응시자에 대한 구제방안을 검토하는 등 수험생 권익 보장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채용시험 통합체계 구축은 경력채용 운영 절차에 최적화된 서비스 기반 마련의 시작"이라며 "특히 경력채용 오류 가능성이 최소화된다면, 범부처 행정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