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적극행정과) 데이터 기반 공직문화 수준 진단으로 공직문화 혁신한다
담당자 작성일 2023-03-14 조회수 1549
담당자
작성일2023-03-14
조회수1549
첨부파일 230315 (적극행정과) 데이터 기반 공직문화 수준 진단으로 공직문화 혁신한다.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37 회)    바로보기 230315 (적극행정과) 데이터 기반 공직문화 수준 진단으로 공직문화 혁신한다.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06 회)    바로보기

 민첩하고 유연한 공직문화로 혁신하기 위해 공직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가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공무원의 인식과 행태가 국민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공직문화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공직문화 혁신지표'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표는 저출산·고령화의 인구구조, 일과 직업에 대한 인식 변화 등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과 행태의 근본적 변화를 모색하고자 개발됐다.

 

 앞서 인사처는 2022년 8월 수립한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의 8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 용역을 실시했으며 공무원 헌장, 공무원 인재상 및 외국 사례 등을 검토하고 5개 중앙행정기관 시범 진단, 공직문화 혁신 자문단 회의 등을 진행했다.

 

 공직문화 혁신지표는 공직문화가 나아갈 방향으로 설정한 공익·공정·적극·공감·협력 등 5대 공직문화 혁신지향에 맞춰 공직문화를 개인·조직·제도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46개의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인사처는 올해부터 지표를 활용해 매년 공직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진단하고 정부 차원의 공직문화 수준 및 성별·직종·입직경로 등 응답자의 주요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처는 부처별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제공하고, 각 부처는 부처 실정에 맞는 공직문화 혁신 실천계획을 수립·시행하게 된다. 즉, 공직문화 혁신지표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공직문화 혁신을 추진한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과 행태의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지만 문화의 변화는 단기간에 이뤄낼 수 있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공직문화 혁신지표는 공직문화 변화의 흐름을 지속 관찰하고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