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직가치 교육의 메카’ 중앙공무원교육원(이하 중공교)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바람직한 공직자상 확립을 목표로 공직자들의 의식개선에 앞장선다.
□ 중공교는 이를 위해 공직자들의 공직관과 국가관, 윤리관을 재확립하는 공직가치 교육을 강화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직사회 조성과 깨끗한 정부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 공직사회 혁신과 공직자 의식개선을 위한 「공직가치 함양과정」이 올해 교육과정에 신설됐다.
- 4급 이하 공무원 50명이 참여하는 제1기 교육과정이 3.4∼6일 실시되는데 이어, 제2기(10.14∼16), 제3기(11.25∼27) 교육이 차례로 운영된다.
○ 교육내용은 국가관·공직관 등 공직가치 관련 기본지식을 강의와 콘서트*로 습득하고,
- '자기성찰', '내재화', '비전과 출발다짐'으로 짜여진 참여식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가치 실천역량을 다져나가도록 한다.
※ 청렴콘서트 : 공직자들의 윤리의식을 주제로 청렴연수원에서 진행
□ 주요 기본교육과정의 공직가치 교육이 확대되고, 프로그램이 개편된다.
○ 국정핵심리더를 양성하는 2015년도 고위정책과정 등 주요 교육과정의 공직가치 교육 비중을 18.5%에서 26%로 높이고,
○ 국가안보과정 등 공직가치 함양을 위한 전문교육도 5개 과정으로 확대 운영하며,
○ 공직가치 교육프로그램은 사회 지도자와 석학,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새롭게 개편한다. 새 프로그램은 각급 공무원교육훈련기관에 전파돼 공직자들의 의식개선을 위한 지원에 활용된다.
□ 김현철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수부장은 “공직가치는 공직자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인격이라 할 수 있다”며 “본 교육을 통해 공직가치가 바로 선 참 공직자들이 많아진다면 공직사회의 국민신뢰 회복과 국민행복국가의 실현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사항은 붙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