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에서는 민간분야의 최신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습득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향상을 위해
'2019년 상반기 민간위탁교육 과정'을 운영하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신청 방법 : 교육계획 확인 후 부처 교육훈련담당자에게 신청)
1. 교육분야 : 업무혁신
2. 교육과정명 : 프로일잘러의 업무혁신
3. 교육일시 및 장소 : 2019.6.20(목)~6.21(금) , 서울 한국역량코칭센터
2019 상반기 민간위탁교육 업무혁신과정 모집 프로일잘러의 업무혁신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 및 운영사례 학습. 전략적·창의적 문제해결방법, 논리적 사고 등 학습
- 일정
- 6월 20일(목)~21일(금), 출퇴근 교육
- 장소
- 한국역량코칭센터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 1로 145)
- 기타
- 80% 이상 참여 시 수료증 발급. 중식제공
- 문의
- (주)유엔씨 양정모 010-9566-2027 / artedu09@creative13.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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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차 별 모듈과 주요내용
구분 | 모듈 | 주요 내용 |
1일차 |
ice-breaking |
- 교육생 연수원 도착 명찰, 교재 배부 및 오프닝
- ice-breaking으로 교육생 간 가벼운 인사를 통한 관계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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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문제해결력의 중요성 |
이제는 문제해결력이 핵심역량이다!
- 일 잘한다는 것은 곧 '문제를 잘 해결한다는 것'이다
- 문제해결역량이 뛰어난 사람의 3가지 특징
- 1. 해결의지, 2. 논리적/창의적 사고, 3. 소통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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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 문제해결의 기본 |
문제는 감이 아니라 fact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한다.
- 게임을 통해 문제해결의 기본의 중요성을 인식
- fact based 사고란?
- 일잘러들의 문제해결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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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 문제 발견하기(문제 정의) |
문제해결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 문제의 정의는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상태의 차이(gap)이다
- 문제진술문을 통해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해 본다
- 문제의 2가지 종류 : 발생형, 설정형
- (case study) 현재 내가 가진 문제를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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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4. 문제원인 분석하기(핵심과제 도출) |
문제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짜 문제 즉 '과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 문제 vs.문제점(진짜 문제, 핵심과제)
- 원인분석 2가지 방법 : 로직트리, why기법
- 로직트리 연습하기 : 프레임워크
- why기법 : 깊이 파고 드는 5why, 높이 올라가는 핼리콥터 why
- (case study) 내가 가진 문제의 핵심과제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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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
m5. 해결방안 개발하기 |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개발하라
- 아이디어발상 기법 : 자유연상에서 강제결합까지
- 브레인스토링 :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 때 사용
- 원더링플립차트 : 유연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 사용
- 브레인라이팅 :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 사용
- 만다라트 :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때 사용
- 스캠퍼 :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 때 사용
- 랜덤워드 :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 때 사용
- (case study)나의 핵심과제를 해결할 방안을 3~5개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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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6. 최적안 선정하기 |
다양한 해결 방안 중 최적안을 선정한다
- 멀티보팅 : 아이디어 압축하는 방법
- 손가락 투표 : 빠른 아이디어 선정법
- 동의단계자 : 신중한 아이디어 선정 시 사용하는 방법
- 스코어 카드 : 평가 항목이 여러 가지일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
- (case study) 해결방안 3~5개를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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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7. 실행계획 세우기 |
실행가능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진짜 실행이 된다!
- 실행계획 수립 : mece, 육하원칙을 활용하여 계획 수립
- 리스크관리 : 예상되는 리스크를 미리 체크하고 관리방법을 수립
- (case study) 해결안을 실행할 계획 및 리스크 대처 방안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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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sing |
온라인 설문조사 및 교육 마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