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

알림/소식

범정부_공지사항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도자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을 장려한다(인사처)
2019-11-15
기관명 작성자인사혁신기획과 조회수1119
작성자인사혁신기획과
등록일2019-11-15
조회수1119

□ 실패에 관대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의미 있는 실패를 보여준 공무원을 뽑아서 격려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 범정부 적극행정을 선도하고 있는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기존 관행을 탈피하여 ‘건전한 파격’을 시도한 소속 공무원을 ‘올해의 도전왕’으로 선정해 격려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 매년 2명 이내로 선정하고, 국제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주요 국제 전시회 참관 기회 부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올해의 도전왕’은 처음으로 시도되는 만큼 대상기간을 올해로 한정하지 않고 현 정부 출범 이후 추진된 사례를 대상으로 11월 중 접수 받아 온라인·현장심사를 거쳐 12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 행정환경 변화 등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지 못했으나 업무과정에서의 적극성, 창의성 등으로 모범이 되는 사례가 대상이다.

 

 ○ 과정에 초점을 두어 문제인식과 정책 아이디어의 적합성·창의성, 담당자의 적극성 및 결과 환류의 적절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정책이나 제도의 ‘실패’를 인정하는 것에 대해 아직까지 공직사회 내 거부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며,

 

 ○ “‘올해의 도전왕’ 선정을 통해 기존 관행을 답습하는 ‘소극행정 DNA’가 아닌 새롭게 도전하는 ‘적극행정 DNA’가 인사혁신처를 포함한 공직사회에 자리 잡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