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만금개발청] 적극행정 사례_새만금개발청, 사업의 효율적·체계적 추진 방안 모색
2020-07-22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 작성자새만금개발청 조회수442
작성자새만금개발청
작성일2020-07-22
조회수442

새만금개발청, 사업의 효율적·체계적 추진 방안 모색
 - 사업관리협의회 개최·하반기 종합사업관리 체계 운영

관련 이미지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새만금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사업관리협의회를 개최하고, 종합사업관리체계의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6월 30일 개최된 ‘사업관리협의회’는 기관 간 정보 공유·소통 활성화로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업무 중복과 간섭현상 등으로 나타나는 비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예방하고자 열렸으며, 새만금사업과 관련 있는 9개 기관*이 참여하였다.

* (참여기관) 새만금개발청, 전북지방환경청,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산림청, 전라북도, 한국농어촌공사, 전북개발공사, 새만금개발공사, 한국도로공사

 

□ 새만금에서는 산업연구용지·농생명용지·국제협력용지·관광레저용지 등에서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도로·신항만·상수도 배수지 등 광역기반시설 조성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ㅇ 서로 다른 기관에서 여러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기관 간 소통과 정보공유가 부족하면 시공 중 간섭현상 발생으로 공사가 지연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ㅇ 반면 원활한 소통이나 정보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공사기간을 앞당기고 예산이 절감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또한, 새만금개발청은 광활한 새만금지역 곳곳의 사업들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종합사업관리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종합사업관리(Program Management)'는 장기간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을 시작부터 완료까지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혁신·선진기법으로, 국내에서 도시건설에 적용하는 것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이어 두 번째다.

 ㅇ 종합사업관리체계를 통해 새만금에서 시행하는 모든 사업의 기본계획·실시설계, 시공 등 전 단계별 정보를 수집하여 적극 행정으로 사업추진 현황을 관리하고, 사업 간 간섭사항 발생 여부 및 협력 가능성을 사전에 발굴하여 효율적인 추진이 가능해진다.

관련 이미지

□ 새만금개발청은 사업의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관리 범위 등 종합사업관리방안을 제시하는 '사업관리방안 수립 연구용역('16)'과 사업관리시스템 구축 기본설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종합사업관리 절차서 개발용역('19)' 등 용역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ㅇ 이에 따라 새만금사업 참여 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공정현황 파악, 집행실적 관리 등 추진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사업관리와 공정관리 절차·공정표 검토 등 기술 지원을 수행한다.

 ㅇ 아울러 사업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지원하여 전략의 완성도를 높이고, '21년까지 시스템 개발 완료를 계획하고 있다.* 정보화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조직의 중장기 전략과 발전계획을 토대로 최적의 정보화를 위해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것

 

□ 새만금개발청 배호열 개발사업국장은 "새만금에서의 다양한 사업들이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총괄·조정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관련 기관 간 협조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므로, 사업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사업관리협의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