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방청] 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
2021-09-27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소방청 작성자김인준 조회수292
작성자김인준
작성일2021-09-27
조회수292

□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지난해 8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의 지난 1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국민신문고, 민원센터전화(1661-9119),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민원 접수, 전담 전문인력이 민원 처리

□ 지난 1년 간 접수 된 2만 5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 화재안전기준* 관련 내용이 11,651건(45.5)%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 내용이 9,578건(37.4%), 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3,058건(11.9%)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시설법에 따른 소방시설 및 소방장비에 관한 세부 기술기준

○ 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①스프링클러설비, ②자동화재탐지설비, ③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

○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관련하여서는 ①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②피난통로․방화문에 장애물 설치, ③자체점검 순이었다.

○ 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 작년 12월과 올해 8월 2차례 민원인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5.4일이 단축되었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5.4% 상승한 72.8%로 나타났다.

○ 반면, 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①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 ②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 ③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

□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pdf 다운로드(다운로드 5 회)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