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가보훈부]오성규 애국지사 일본 가족들 방한한다
2023-09-13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국가보훈처 작성자윤여국 조회수87
작성자윤여국
작성일2023-09-13
조회수87
“오성규 애국지사 일본 가족들 방한한다”
보훈부, 오성규 지사 일본 가족 초청... 15일 입국

- 15일(금)~17일(일) <2박 3일> 일정으로 오성규 지사의 가족 4명 초청

- 수원보훈원 방문 및 오성규 지사와 함께 경복궁 한복 체험,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청와대 방문 등 일정 진행

 

지난달 고국으로 돌아온 마지막 재일 애국지사인 오성규 지사의 일본 거주 가족들이 오성규 지사를 만나기 위해 방한한다.

국가보훈부(장관 박민식)는 “영주 귀국 한 달을 맞은 오성규 지사의 국내 정착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일본에 거주하는 가족들을 한국으로 초청, 오는 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는 가족은 오성규 지사의 둘째 아들 오태웅(58세, 한국 국적)씨 부부를 비롯해 처조카 이영일(75세, 한국 국적)씨와 모리사토 오츠미(68세, 일본 국적)씨 등 4명이다.

오성규 지사의 가족들은 15일(금)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곧바로 오성규 지사가 거주하고 있는 수원보훈원으로 이동, 귀국(8월 13일) 한 달 만에 오성규 지사를 만나게 된다.

이튿날인 16일(토)에는 오성규 지사와 함께 서울 나들이에 나선다. 경복궁 관람과 한복 체험에 이어, 오후에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관람을 진행한 뒤 청와대를 둘러볼 계획이다.

마지막 날인 17일(일)에는 수원 화성을 찾아 어차* 체험을 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하고 출국할 예정이다. 다만, 국가보훈부는 이번 가족 초청행사를 오성규 지사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화성 어차 :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와 조선시대 국왕이 탔던 가마를 착안해 만든 수원화성 순환 관광열차

일본에서 오성규 지사를 주기적으로 보살폈던 처조카 모리사토 오츠미 씨는 “숙부님이 한국으로 가신지 한 달이 되었는데, 이렇게 직접 뵐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 한국 정부의 세심한 배려에 감사드린다”라며 방한 소감을 전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일본에 거주하시던 마지막 광복군이신 오성규 지사님께서 귀국 한 달 만에 가족분들을 만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짧은 기간이지만, 지사님과 가족분들이 함께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오성규 지사님께서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하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성규 지사의 일본 가족 초청행사는 오성규 지사의 안정적인 고국 정착과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해 지난 7일, 자생의료재단에서 문화·정서 활동 지원금 1천만 원을 후원하면서 추진하게 됐다.  <끝>

* 붙임. 오성규 지사 일본 가족 초청행사 개요

첨부파일 230913 보도자료(오성규 애국지사 일본 가족들 방한한다)최종.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 회)    바로보기 230913 보도자료(오성규 애국지사 일본 가족들 방한한다)최종.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1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