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청장 안형준)은 9월 16일 강원대학교에서 통계청-강원대학교와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통계데이터센터(SDC)*를 개소하였다.
* 외부와 차단된 공간에서 통계데이터(민간자료 포함)를 분석할 수 있게 구축된 데이터 이용 플랫폼
통계청은 통계데이터와 다른 공공 및 민간기관의 데이터를 연계·분석할 수 있도록 전국 주요 거점 지역에 통계데이터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강원지역 이용자의 데이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이번에 강원센터를 설치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국에 16개 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통계데이터센터 이용자는 국가승인통계 마이크로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구·가구·기업통계등록부 등 행정통계자료와 통신·카드·신용 등 민간데이터까지 다양한 통계자료 활용 및 주문형 서비스 등을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안형준 통계청장은 「통계데이터 강원센터」개소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 강원대학교와 지자체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역 내 많은 이용자들의 학술 연구 및 공공기관 정책 지원 목적으로 통계데이터의 다양한 활용을 당부하였다.
또한 AI 대전환 시대에 통계데이터센터 이용자가 AI를 활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