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도 우리부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적극행정 장해요인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적극행정 추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여성가족부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조사명 : '21. 여성가족부 적극행정 인식조사”
□ 기 간 : ‘20.1.13(수) ~ 2.19(금)
□ 참 여 : 직원(68명), 정책자문위 및 적극행정위원 등(72명), 일반국민(998명)
□ 설문조사 결과
<‘21. 적극행정 대・내외 인식조사 결과(’21.1.20~2.19 / 총 1,138명 참여)>
∎ (추진성과 체감도) ‘20년 여성가족부 적극행정 추진성과에 대한 내부직원 및 국민 평가결과 응답자의 62.1%가 우수이상 답변(※ 총 140명 응답)
∎ (적극행정 활성화 저해요인)
- (개인적 요인) ① 처벌에 대한 두려움(44%), ② 개인적 동기 및 유인 부족(29%), ③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업무역량 부족(12%), ④ 책임의식 및 사명감 부족(7%) / 무사안일(7%) 順
- (제도적 요인) ① 선례에 근거한 행정제도(32%), ② 경직적 적법절차 준수 강요(28%), ③ 부적정한 제도
및 절차(법규 및 제도의 모호성 및 비현실성, 13%), ④ Positive한 규제법령(13%) / ⑤ 실적주의 보상제도 부
족(13%) 順
- (내부 환경적 요인) ① 감사에 대한 반감과 회피문화(25%), ② 적극행정 보상에 관심없는 조직문화(22%),
③ 조직적 책임의식 부족(22%), ④ 관료주의 만능화(18%) / ⑤ 신분보장에 따른 소극적 문화 팽배(13%) 順
- (조직적 요인) ① 부서 이기주의 및 책임회피(32%), ② 통제․적발 위주의 감사 및 평가(26%), ③ 형식․절
차 우선 조직운영(18%), ④ 관리자의 의지 및 책임부족(16%) / ⑤ 순환보직 운영(7%) 順
- (외부 환경적 요인) ① 즉각적 대응 등 과도한 사회적 요구(25%), ② 다원화된 이해관계와 요구(21%), ③
민원 등 과다한 불만제기(19%), ④ 행정에 대한 불신(4%) / ⑤ 언론․SNS 등 외부 영향력 증가(4%) 順
∎ (적극행정 활성화 방안) ① 적극행정 추진이 가능한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36%), ②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강화(30%), ③ 적극행정 보상강화 및 다양화(28%), ④ 공직자 교육 등 인식개선 강화 등(5%) 順
□ 기대효과 : 대내외 소통과 참여를 통해 실질적인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적극행정 장애요인 파악
및 개선방안을 검토를 통해 ‘21년 적극행정 추진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