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방청] 소방활동 현장의 암묵지, 전국의 소방관들이 공유
2021-08-09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소방청 작성자김인준 조회수302
작성자김인준
작성일2021-08-09
조회수302

□ 국립소방연구원(원장 이창섭)은‘제1회 우리만의 현장대응기법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여 응모작 35편 중 4편을 우수작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시상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지난 7월 30일 입상팀 소속 소방관서로 상장을 발송하였고 8월 첫째 주에 소방관서장이 전수하도록 하였다,

○ 이번 공모전은 소방대원들이 현장활동을 하면서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정규 교육훈련과정에 반영되어 있지 않은 대응기법을 발굴·공유하기 위해 개최하였다.

○ 영예의 대상에는 전남 목포소방서의‘구급차 주 들것 추락 안전 장비’가 선정되었는데, 구급차에서 들것을 내릴 때 들것이 미처 펴지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로프를 활용해 미리 안전장치를 설치하는 것이다.

○ 최우수상은 전남 광양소방서의 소방차량 펌프 고장 시 이동식 펌프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기법, 우수상은 경북 김천소방서의 로프를 이용한 인명구조 후 건너편에 고정된 로프를 간편하고 손상 없이 회수할 수 있는 기법, 특별상에는 경남 사천소방서의 다양한 문 잠금장치를 파괴하지 않고 개방하는 기법이 각각 선정됐다.

○ 입상작은 전국의 모든 소방관들이 쉽게 보고 배워서 현장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소방연구원 유튜브채널‘119리서치’에 게재하는데 잠금장치 개방기법은 악용될 소지가 있어 전자문서로 공유할 예정이다.

□ 이창섭 국립소방연구원장은“현장 활동 노하우를 발굴·공유하는 공모전을 계속 시행할 예정이며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대한민국 소방활동 역량이 고루 높아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소방활동 현장의 암묵지, 전국의 소방관들이 공유.pdf 다운로드(다운로드 5 회)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