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부-울산광역시교육청]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
2021-08-24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교육부 작성자이수민 조회수336
작성자이수민
작성일2021-08-24
조회수336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은 지난 23일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적극행정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성실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행사는 적극행정을 한 우수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전 기관에 관련 우수사례를 전파해 공무원들에게 적극행정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인식 전환을 위해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각급 기관에서 접수된 우수사례 19건에 대해 1차 실무심사위원회, 2차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심사를 거쳐 5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심사는 내용의 적극성, 공공성, 난이도, 창의성·전문성, 파급 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심사 결과 시교육청 교육여건개선과 김현길·임세정 주무관의 ‘공유재산의 적극적 관리로 교육재정 효율성 제고’ 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육여건개선과 김현길 주무관은 민원사항 처리 중 교육청에도 미등기 토지가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숨은 재산을 발굴 추진하여 북구 상안동, 산하동, 울주군 온양읍 등 소재 3필지 999㎡(약2억원)를 교육재원으로 확보했다.  또한 동과 임세정 주무관은 들꽃학습원의 LH 주택사업 편입에 따라 2017.12월 협의 완료한 부담액의 부당함을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하면서 관련법령을 새롭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존치부지 처리안을 논리적으로 제시해 교육청 토지취득 부담금을 3억 5천만 원 경감시켰다는 내용으로 심사위원 최고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 2건은 강북교육지원청 시설지원과의 변태곤주무관의 ‘학교시설공사의 효율적인 추진과 업무개선을 위한 업무 매뉴얼 구축’과 다운초등학교 이진경주무관의‘장애인 고용부담금 예산 절감’이 선발되었다. 

장려 2건은 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 서보순 주무관의 ‘위기의 학교, 찾아가는 PCR선제검사로 극복하다’와 울산산업고등학교 하민옥 주무관의 ‘특성화고 불용물품 매각을 통한 세입증대’가 각각 선정되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같은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공무원의 혁신적, 창의적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업무수행 자세가 획기적인 파급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며 “올해부터 연2회 반기별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전파를 통해 앞으로 공무원들이 적극 행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적극행정 문화가 공직사회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