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모저모_홍보자료2020의 조회 테이블로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기관분류,기관명,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계청]「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 회의 개최
2023-05-12
기관분류중앙행정기관 기관명통계청 작성자유영준 조회수131
작성자유영준
작성일2023-05-12
조회수131

통계청(청장 한훈)은 5월 11일(목)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였다.

「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는 통계등록부 설계ㆍ활용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연계 모범사례 발굴 등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국무조정실,   교육부, 서울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20개 부처 및 지자체, 연구기관, 대학이 참여하였고, 정기적인 회의를 운영할 계획이다.


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 발족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통계등록부 기반 데이터 연계ㆍ분석 사례를 공유하였다.

인구ㆍ가구통계등록부와 SKT의 모바일 위치ㆍ이동정보를 가명결합한 ‘제주 한달살이 특성 분석’과 더불어 기업통계등록부를 활용하여 한국평가데이터(KoDATA)에서 구축한 ‘지역산업, 경제생태계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 플랫폼’ 등 통계등록부 활용 사례를 발표하고, 통계등록부의 활용 확산, 서비스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통계청은 인구ㆍ가구ㆍ주택통계등록부 및 기업통계동록부를 기본으로, 취업활동통계등록부, 아동가구통계등록부, 청년통계등록부 등 정책맞춤형    통계등록부까지 총 7종의 통계등록부를 구축․관리, 개방하고 있다. 아울러, 시의성 있는 데이터기반 정책지원, 데이터 결합ㆍ분석의 활용 확대를 위해 인구 통합통계등록부 및 월간 기업통계등록부를 새롭게 구축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오늘 회의에서 한훈 통계청장은 “통계청의 핵심사업으로 구축ㆍ개방되는 통계등록부가 데이터기반 정책지원을 위한 분석자료로 널리 활용될 뿐만 아니라, 여러 기관에 산재한 데이터를 연결하는 연계키로서의 가교역할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통계법 개정을 통해 통계등록부의 구축, 활용의 근거를 확충해 나가겠다”는 통계청의 노력을 피력하면서, “금번 발족한 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를 통해 데이터 연계ㆍ활용 협력사업이 발굴되고 모범사례로 키워질 수 있도록 참여 기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당부하였다.

통계등록부 발전 협의체는 연간 2회의 정기회의와 더불어, 수시자문을 통해 행정자료 보유기관, 전문가, 이용자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통계등록부의 개선‧발전과 더불어 데이터 협업 모범사례 확산을 견인해 나갈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첨부파일 제1차 통계등록부 발전협의체 회의 개최.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