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채용관리과) 2016년 국가공무원 5, 7급 민간경력자 채용시험 공고
담당자 작성일 2016-06-09 조회수 7637
담당자
작성일2016-06-09
조회수7637
첨부파일 160603(채용관리과) 2016년도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hwp 다운로드(다운로드 299 회)    바로보기

□ 급속히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각적인 인재발굴 방식을 도입하여 국제기구 및 민간현장 등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은 국민인재의 공직진출이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 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는 6.3일 예년보다 채용규모가 확대된  ‘2016년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이하 ‘민경채’)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이날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go.kr)에 공고했다.
일괄채용시험은 공직사회의 다양성·전문성·개방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다.
 ○ 선발인원은 5급이 38개 기관 153명, 7급이 30개 기관 105명을 선발할 계획이며, 특히 올해는 ‘글로벌 인재 직무군(5급)’ 신설하여 국제통상 등 특화된 민간전문가의 공직 응시기회가 확대되도록 하였다.
  - 5급 민경채 기관별 선발인원을 보면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특허청이 각각 10명,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는 9명, 보건복지․환경부 각각 8명, 법무부는 7명,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 각각 5명 등 153명이다. (세부 선발인원은 붙임1 참고)
  - 7급 민경채 기관별 선발인원을 보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6명, 농촌진흥청이 14명, 국민안전처가 10명, 미래창조과학부가 7명, 교육부가 6명 등 105명이다.(세부 선발인원은 붙임2 참고)
□ ‘2016년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의 응시자격은 해당분야별로 설정된 ‘근무경력·학위·자격증’ 등 3개 응시요건 중 1개 이상의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된다.
 ○ 특히, 일부 채용부처가 요구한 경우로, 부처의 전문성 등 특성에 맞은 맞춤형 인재 선발하기 위해 응시자격요건에서 경력기간*을 강화하였다.
   * 기재부 : 관리자(5년) / 국토부 : 건축사(7년) / 국세청 : 박사(1년), 변호사 (3년) 등
□ ‘2016년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의 채용절차는 필기시험(1차)→서류전형(2차)→면접시험(3차)을 통해 선발된다.
 ○ 1차 필기시험*은 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 3개 과목으로 치러지며, 공무원에게 필요한 기본적성, 판단능력, 사고력 등을 중점 평가한다.
   * 기존의 5급 공채 PSAT 유형의 문제를 민간경력자 시험에 적합하게 개발하여 적용
  - 한편, 올해 5급 민경채는 해외에서 거주하는 응시지원자에게 귀국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등 응시기회를 확대하고자 희망응시자 수요를 파악한 후 해외현지(미국 LA지역)에서 필기시험 시행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 응시자지원규모, 보안, 현지상황 등을 감안하여 추후 결정ㆍ추가공고 예정
○ 2차 서류전형은 민간의 근무경력·직무성과* 등을 서면 심사하고, 올해부터 기본서류에 불필요한 부모스펙 등 기재시 감점 등 시험의 내용과 방법도 합리적으로 조정해 보다 전문성과 균형적인 사고를 갖춘 인개선별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 민간경력자가 달성한 직무성과, 업무 경력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
○ 특히, 3차 면접시에는 상황과제에 대한 ‘집단토의’와 모의상황을 설정하여 과제를 부여하고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기회를 제공하는 ‘개인발표’가 있고, 국가관․공직관 등 공무원의 기본자세와 관련한 공직가치를 입체적인 검토와 검증하는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 5급 민경채 최종합격자는 내년 상반기 중 중앙공무원교육 신입관리자과정에 입교해 국가공무원 임용에 따른 업무수행 요령․지식, 공무원의 기본자세 등에 대한 강도 높은 교육을 받게 되며, 7급 민경채 최종합격자는 내년 상반기 중 채용기관에서 자체 교육과정 등을 거쳐 공무원으로 임용될 예정이다.
□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은 전문성 ․ 창의성과 다양한 현장경험을 갖춘 민간전문가를 공직에 영입해, 이들의 경력을 정부 정책에 접목할 목적으로 5급은 ‘11년부터(올해 6회), 7급은 ’15년부터(올해 2회)도입하여 매년 1회 시행하고 있다.
□ 황서종 인사혁신처 차장은 “응시범위가 확대되어 국민인재들을 공직에 유치(다양성·전문성·개방성)함으로써 정부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도입한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많은 민간 인재들이 지원해 주기 바란다”면서 “인사혁신처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채용절차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앞으로도 민간경력자 채용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