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개발과) 세종열린포럼 개최
담당자 작성일 2017-04-24 조회수 1810
담당자
작성일2017-04-24
조회수1810
첨부파일 170421 (인재개발과)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트렌드, 세종에서 학습한다! ver1.hwp 다운로드(다운로드 87 회)    바로보기
□ “기계를 움직이려는 사람, 사람을 움직이는 기계.”
○ 눈앞에 닥친 4차 산업혁명시대, 정부와 공직사회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책방향을 지향해야 할까?
○ 인사혁신처(처장 김동극)는 세종청사 공무원의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세종열린포럼’을 20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었다.
□ 세종청사 공무원에게 민간의 최신 트렌드를 경험하고, 그동안 지적돼온 현장과의 소통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포럼은,
○ 정부와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다음소프트, 전문가 그룹인 오피니언마이닝그룹(OMG)과 협업*해 개최한 첫 포럼이다.
    * OMG와 다음소프트는 2006년부터 11년간 빅데이터 분석 및 최신 트렌드 관련 전문가들의 공개세미나를 서울에서 개최(2017년 인사혁신처와 공동으로 세종시 행사 추진)
□ 이날 포럼에는 당초 계획인원(170명)보다 2배 이상 많은 350여 명의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이 참여해,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미래사회에 대한 공직사회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 진행은 ‘기계를 움직이려는 사람, 사람을 움직이는 기계’라는 주제로, 6개의 세션으로 이뤄졌으며,
○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사례 소개와 미래사회 전망에 관한 강의와 토론이 열렸다.
□ 특히, “인구학을 근거로 자녀에게 농업고를 추천하겠다”고 한 조영태 서울대 교수,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의 빅데이터 관련 강의가 관심을 끌었다.
○ 조영태 교수는 ‘정해진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 ‘정해질 미래’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언급하며, “정부‧기업은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 5~10년 후 미래에 대한 중기계획을 세우는데 인구학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 송길영 부사장은 “음성→텍스트→사진→영상으로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적응이 필연적”이라며, “우리는 기술이 우리를 위해 봉사한다고 생각하지만, 기술 그 자체가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아서 예상과 달리 산업의 성쇠를 좌우하기도 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어놓기도 한다”고 말해, 참석자의 주목을 받았다.
□ 박제국 차장은 “정부의 빅데이터‧인공지능 관련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수립과 미래사회 정책 방향 설정에 오늘 행사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기업인‧전문가그룹‧이해관계자와 협업하여 세종청사 공무원들이 정책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