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균형인사과) 균형인사정책 발전포럼 개최
담당자 작성일 2019-03-03 조회수 1486
담당자
작성일2019-03-03
조회수1486
첨부파일 190227 (균형인사과) 제2회 균형인사정책 발전 포럼 개최.hwp 다운로드(다운로드 71 회)    바로보기

□ 범정부적 균형인사정책 확산 방안을 모색하는 제2회 균형인사정책 발전 포럼이 26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렸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와 한국인사행정학회(학회장 김영우)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 제1회 균형인사정책 발전 포럼 : ‘18.2.28. / 공직 내 다양성 확보와 사회적 가치 확산
○ 지난해 정부 부처의 균형인사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위해 수립한  「균형인사 기본계획」의 범정부적 확산을 위한 것이다.

 

□ 이날 포럼에는 황서종 처장과 김영우 한국인사행정학회장, 관계부처 공무원, 공공기관, 학계, 시민단체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으며, 공공부문 균형인사정책 확산 방안에 대한 발표와 전문가의 토론이 이어졌다.
○ 이근주 이화여대 교수는 ‘균형인사정책에 대한 현황 및 인식조사 분석’을 주제로, 공공부문의 균형인사정책 현황을 소개하고 지자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의 인식을 분석해 균형인사정책의 현 상황을 진단했다.
   - 이 교수는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은 정부 부처에 비해 부문별 성과가 다소 낮지만, 획일적인 정책의 집행 보다는 각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탄력적 맞춤형 균형인사계획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 이창길 세종대 교수는 ‘균형인사정책의 공공부문 확산방안’을 주제로, 균형인사정책 확산모델을 소개하고 공공부문 균형인사정책의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 이 교수는 “균형인사정책의 이행력 확보방안으로는 기관장의 적극적 의지, 인사제도 운영의 변화, 조직구성원의 수용도 증진, 사회적 공감대 형성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이어 김동욱 한국행정학회장(좌장), 조선일 순천대 교수, 박수정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범정부적 균형인사정책의 확산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 인사혁신처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균형인사정책 확산방안을 토대로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을 아우르는 범정부 균형인사정책 확산 추진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 황서종 처장은 “균형인사는 더 이상 중앙부처 만의 문제는 아니다”면서,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를 기반으로 범정부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때 비로소 다함께 잘사는 포용국가의 면모도 갖춰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