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기획과) 국민이 검증한 '대한민국 공무원상' 발표
담당자 작성일 2020-04-21 조회수 3133
담당자
작성일2020-04-21
조회수3133
첨부파일 200422 (인사혁신기획과) 국민이 검증한 대한민국 공무원상 발표.hwp 다운로드(다운로드 869 회)    바로보기

□ 국민을 위한 헌신과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탁월한 공적을 세운 올해의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 80명이 선정됐다.

 

    * 훈장 7명, 포장 10명, 대통령표창 31명, 국무총리표창 32명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현장 공무원들이 받고 싶어 하는 가장 영예로운 상으로 올해 6회째이다.

 

 ○ 수상자들은 특별 승진, 특별 승급, 성과급 등 실질적인 인사 상 우대가 주어진다.

 

□ 주요 수상자의 공적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 이재은 지방사회복지주사(광주시 광산구)는 국내 최초로 전력․통신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과 설득을 통해 독거노인, 1인세대 등의 전력․통신 사용빈도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했다.

 

     *행정기관-한국전력공사-SK텔레콤-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등과 업무협약(MOU) 체결

 

 ○ 신택균 지방공업주사(경기도 성남시)는 적극적인 자세로 하수처리 기술개발과 업무 혁신을 통해 6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연간 30억 원 이상 예산을 절감하는 등 지방하수처리의 달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일차 침전지의 부유물 파쇄 및 적체 방지 장치 등 특허

 

 ○ 임갑필 교감(한국선진학교)은 국내 최초로 특수학교와 전문재활병원을 연계한 장애학생 의료지원 모형 구축으로 중증 장애학생-학부모가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특수학교의 수영장, 헬스장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상생 모델을 창출했다.

 

     ※올림픽 경기 종목인 보치아를 교기로 체계화하여 국가대표 선수 육성 지원

 

 ○ 박원성 행정주사(특허청)는 약 8년 간 특별사법경찰로 재직하면서  사회적 파장이 큰 위조상품*의 제조․유통행위를 적극 단속하여 위반사범 419명 검거, 약 5,800억원 상당의 위조 상품을 압수하는 등 지식재산권 보호 및 공정 상거래 질서 확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위조 마스크 팩, 위조 자동차 휠, 위조 홍삼상품 등

 

2.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 박동일 국장(산업통상자원부)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범부처 합동으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 수립,「소재․부품․장비 특별법」전면개정, '소재․부품․장비경쟁력위원회' 설치․운영 등 혁신성장을 위한 상생 도약에 기여했다.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국회통과(2019.12월)

 

 ○ 이철규 지방농업연구관(전남 담양군 농업기술센터)은 '죽향', '담향', '메리퀸' 등 3개의 딸기 신품종을 개발해 담양 딸기를 세계적인 딸기로 육성했고, 로열티 지불 절감(2018년 약 37억 원) 및 종자주권 확보 등을 통해 농가 소득을 증대하고 국산 딸기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내특허출원등록 3건, 해외품종출원 4건(베트남, 프랑스, 네덜란드, 미얀마) 등

 

3.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최우선입니다.

 

 ○ 박철수 경사(울산해양경찰서)는 울산 염포부두 초대형 폭발선박(화학제품운반선) 및 화재선박(유조선) 사고현장에 최초로 도착했고, 기름 끓는 소리가 들리는 사고 선박에 가장 먼저 진입해 승선원 46명을 전원 구조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앞장섰다.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갯바위 고립자 3명 전원구조

 

 ○ 이인우 농업주사보(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는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고춧가루 원산지 판별법을 자체개발해 값싼 중국산 고춧가루의 부정 유통을 방지함으로써 국내 고추산업 보호와 소비자 알권리 보장 등에 기여했다.

 

     ※김치 속에 넣은 고춧가루도 판별 가능

 

□ 황서종 인사처장은 "수상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적극적인 자세로 일하며 공직자의 참 모습을 보여 주신 분들"이라며, "앞으로도 인사처는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인 적극행정을 통해 국민 삶을 나아지게 하고 국민들이 웃음 짓도록 노력하는 공무원을 선발해 공직사회 귀감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