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균형인사과) "다양한 목소리 반영될 수 있어야 균형인사 정착"
담당자 작성일 2020-07-15 조회수 1528
담당자
작성일2020-07-15
조회수1528
첨부파일 200716 (균형인사과) 다양한 목소리 반영될 수 있어야 균형인사 정착.hwp 다운로드(다운로드 24 회)    바로보기

□ 정부의 균형인사 추진성과를 돌아보고,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 균형인사정책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와 한국인사행정학회(학회장 권용수)는 15일 범정부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제3회 균형인사정책발전토론회'를 개최했다.

 

□ 그간의 균형인사 추진성과 및 한계, 한국사회의 다양성 현황 및 해외사례 비교·분석 등 세 가지 주제 발표에 이어, 향후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 조태준 상명대 교수는 '균형인사정책 추진성과 및 한계'를 주제로 균형인사 추진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 조 교수는 "균형인사 정착을 위해서는 양적인 대표성 확대와 더불어 일·가정 양립 등 조직문화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유상엽 연세대 교수는 '한국사회의 다양성 현황과 균형인사 과제'를 주제로 우리나라와 공직 내 다양성 현황을 제시하고, 대표성과 조직 성과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발표했다.

 

 - 유 교수는 "다양성 확보가 반드시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의사결정과정에서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어야 비로소 균형인사정책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최성주 경희대 교수는 '해외사례를 통해 본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을 주제로 미국과 영국의 균형인사정책을 소개하고 데이터 기반의 인력관리체계 구축 및 포용적 조직문화 조성 등을 제안했다.

 

 - 최 교수는 "공공인력의 인구학적 특성 데이터를 구축·관리하고 다양성 관리 우수사례 등을 적극 전파해 포용적 조직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이어 권용수 한국인사행정학회장(좌장), 박성민 성균관대 교수, 이수인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장, 박수정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 특히 토론에서는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부처인 인사처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자가 참여해 공공부문 균형인사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갔다.

 

○ 인사처는 이날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향후 공공부문의 균형인사 정책방향 수립 시 참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황서종 인사처장은 "공직 내 양적 다양성 확보에 더해 사회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실질 반영될 수 있도록 균형인사정책의 질적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협업 범위를 공공부문에서 민간으로 넓혀 사회 전반으로 포용성이 확대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토론장 내 방역담당관 지정,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 참석인원 최소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진행됐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