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스마트개발과) 국가공무원 교육, 올 상반기 최고 강사 선정
담당자 작성일 2021-07-08 조회수 1092
담당자
작성일2021-07-08
조회수1092
첨부파일 210709 (스마트개발과) 국가공무원 교육 올 상반기 최고 강사 선정.pdf 다운로드(다운로드 25 회)    바로보기 210709 (스마트개발과) 국가공무원 교육 올 상반기 최고 강사 선정.hwp 다운로드(다운로드 50 회)    바로보기

□ 국가공무원 양성에 기여한 올 상반기 최고 강사가 선정됐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 이하 '국가인재원')은 올 상반기 국가공무원 교육에 출강한 외부강사 중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강사 7명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 교육운영자 추천, 예비심사, 최종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됐으며, 선정을 시작한 지난 2017년 이후 총 43명이 우수강사로 뽑혔다.

 

 ○ 소속 분야별로는 학계 17명(40%), 민간 16명(37%), 공무원 10명(23%)으로, 특히 이번 상반기 우수강사에 현직 공무원 2명도 포함됐다.

 

□ 총 4명이 선정된 국정시책 분야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한민 책임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신신애 팀장, 환경부 강부영 서기관, 보건복지부 이지은 서기관이 이름을 올렸다.

 

 ○ 정한민 책임연구원은 인공지능, 청정에너지, 인터넷 기반 사업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공무원들이 정책환경 변화에 주도면밀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깊이와 재미를 더한 강의로 호평을 받았다.

 

 ○ 신신애 팀장은 최근 시행된 데이터기반행정법 관련,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공공데이터의 이해와 실습'에서 이론 뿐 아니라 컴퓨터 언어의 일종인 '파이썬(python)' 등을 활용해 교육생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경험을 제공했다. 

 

 ○ 강부영 서기관은 환경부에서 담당한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장감 있는 설명으로 교육생들의 몰입도를 이끌어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보건복지부에서 홍보기획 업무를 총괄하는 이지은 서기관은 '정책소통 우수사례' 강의를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떻게 국민들과 소통했는지 현장 사례와 영상물을 중심으로 진행, 교육 효과를 높였다.

 

□ 국제 분야에서는 미국 센트럴미시간대 유진 로(Eugene Y. Roh) 교수, 실무 분야에는 쿨디자인 이상훈 대표, 인문 분야에서는 권오철 작가(프리랜서)가 선정됐다.

 

 ○ 유진 로 교수는 공무원들이 국외 훈련, 출장 시 알아야 할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특히 미국에 거주하는 석학임에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강의하는 열정이 돋보였다.

 

 ○ 이상훈 대표는 '다중 매체(멀티미디어)와 발표 전략 및 기법'을 통해 공무원의 발표능력 향상에 기여했고, 권오철 작가는 '천체사진가의 우주와 삶 이야기'에서 행복한 삶에 대한 철학을 신선한 시각으로 제공했다.

 

□ 특히 이번 상반기 우수강사 중 강부영, 이지은 서기관은 올해 처음 출강했음에도 풍부한 업무 경험과 적극적인 온라인 소통을 바탕으로 학계나 민간의 전문 강사들과 견주어도 부족함 없는 강의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 최창원 원장은 "국가공무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깊은 통찰을 갖춘 우수 강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교육을 통한 국정과제 공유와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우수 강사를 찾아 초빙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