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정보담당관) 전력거래소 첫 민간 전문가 영입
담당자 작성일 2021-12-31 조회수 917
담당자
작성일2021-12-31
조회수917
첨부파일 211231 (인재정보담당관) 전력거래소 첫 민간 전문가 영입.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6 회)    바로보기 211231 (인재정보담당관) 전력거래소 첫 민간 전문가 영입.hwp 다운로드(다운로드 37 회)    바로보기

□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에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정부헤드헌팅)으로 발굴된 민간 전문가가 처음 임용됐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와 전력거래소는 거래소 내 개방형직위인 스마트그리드정책실장에 홍종성(남, 52세) 전(前) 포스코에너지 사업개발본부 부장을 임용했다고 31일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인 전력거래소에서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을 활용해 민간 전문가를 임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전력거래소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과 친환경 미래를 선도하는 전력사업 융합 온라인 기반(플랫폼)을 구축하고, 지능형 전력망 분야 전문가를 영입하기 위해 인사처의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 서비스를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 홍종성 실장은 화학공학 박사로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차장,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부장, 포스코에너지 사업개발본부 부장을 거친 융‧복합에너지, 기술사업화 방면의 전문가다.

 

 ○ 미국 에너지부(US DOE) 산하 아르곤국립연구소에서 친환경 전기차향 배터리 시스템 상용화 개발에 참여하며 차세대 청정에너지 분야를 선도했다.

 

 ○ 국내기업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 양산 개발 및 수소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실증사업을 총괄하며 연료전지 장치(스택) 국산화의 초석을 만들었다.

 

 ○ 이를 통해 그는 가상발전소(VPP), 탄소제로섬, 차세대 전력계통 운영체계 기반 세계 에너지 신사업 개발 및 유지보수 기술 고도화와 관련한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국내 전력사업에서 전력시장과 전력계통 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전력거래소에서는 지능형전력망 산업진흥 정책 지원 및 사업 발굴, 국제협력, 신사업 운영 등의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 홍 실장은 "차세대 전력체계인 지능형 전력망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전력망 체계를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미래형 전력서비스를 신속히 구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김윤우 인재정보담당관은 "정부 민간인재 영입을 통해 융‧복합 에너지 전문가를 영입하게 돼 기쁘다"며 "전력시장과 지능형 전력망 융합산업 진흥을 통한 에너지 이용환경의 혁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은 공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 및 기관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 발굴 서비스다.

 

○ 지난 2015년 도입 이후 81명의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으며, 올해는 역대 최대 성과인 24명이 임용됐다.

 

○ 지난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공공기관까지 확대해 올해 13명을 포함, 현재까지 공공기관에 총 20명의 민간인재가 임용됐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