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Home > 공무원 인사제도 > 승진·보직관리 >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승진 보직관리 게시판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동영상]고위공무원단 진입을 위한 역량평가
작성자 인재정책과 작성일 2018-01-26 조회수 14253
작성자인재정책과
작성일2018-01-26
조회수14253

※동영상 재생이 안될 경우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나레이션)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힘 고위 공무원단
(나레이션) 그 진입을 위한 필수 관문인 대한민국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는 고위공무원으로써 역할과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있는지 사전검증하는 선진적인 제도입니다.
(나레이션) 세계 일류공무원으로의 도약 역량평가 여러분의 도전을 환영합니다.

(타이틀) 고위공무원단 진입을 위한 역량평가 김과장의 도전일기

역령평가의 날 (나레이션) 오늘은 역량평가가 있는 날입니다.

천민선 리포터 :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피평가자의 하루를 함께 보실텐데요. 오늘의 주인공이 올  간이 됐거든요 (AM 08:15) 저기 오시는거 같은데요
(나레이션) 정확한 시간에 도착한 주인공 평가를 앞두고 긴장을 할 만한데 아주 침착한 모습입니다.
김철수(가명) 과장/피평가자

천민선 리포터 : 안녕하세요  오늘 역량평가를 앞두고 계신데요 소감이 어떠세요?
김철수(가명) 과장/피평가자  : 긴장됩니다. 하지만 오늘을 위해서 많은 것을 준비했으니까 최선을 다해야죠

(나레이션) 센터에 입장하면 서약서에 서명을 하고 고유기호를 부여받은 후 진행에 관련된 안내자료도 배부받습니다.
(나레이션) 오늘의 주인공은 B를 배정받았군요
(나레이션) 그후엔 피평가자들을 구분하기 위한 사진촬영을 하고 평가위원에게 전달합니다.
블라인드 인터뷰 방식을 위한 사진촬영
(나레이션) 이는 평가가 블라인드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블라인드인터뷰 :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피평가자와 평가위원은 서로의 소속이나 신분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방식

천민선 리포터 : 드디어 6명의 피평가자들이 모두 모였는데요 지금부터 약 20분간의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겠습니다.
진행요원 : 지금부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편의상 호칭은 과장님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나레이션) 이시간은 평가시간표 및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요
오리엔테이션 : 역량평가 운영방안, 평가시간표 및 유의사항 안내

(나레이션) 역량평가는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 1:1 역할수행과 집단토론 서류함기법과 1:2 역할수행과제가 피평가자별로 진행됩니다.
역량평가 진행순서 (B과장의 경우)
09:00 ~ 10:00 1:1 역할수행
10:30 ~ 12:00 집단토론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4:50 서류함기법
15:00 ~ 16:00 1:2 역할수행
*실행과제순서는 피평가자(A,B,C,D,E,F)별로 다르게 진행

진행요원 : 각 평가실로 이동하시겠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자료와(피평가자) 안내문만 가지고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레이션) 이순서가 끝나면 각자 안내받은 평가실로 들어가고 이떄부터 본격적인 네개의 수행과제의 평가가 진행됩니다.

09:00 (나레이션) 첫 평가는 1:1 역할수행 평가위원 1명이 입실하여 기자인터뷰 부하코칭 업무대책 발표등을 실시하는 모의사항입니다.
진행요원 : 첫번째 과제는 1:1 역할 수행입니다. 30분동안 검토하시고 30분뒤에 평가자께서 입실하시겠습니다.

1:1역할수행
평가위원 1명이 입실하여 기자인터뷰 또는 업무대책 발표 등을 진행하는 모의사항 준비시간 30분 평가진행시간 30분

(나레이션) B과장님의 경우는 인력정책국장으로써 과학기술 인력과 관련하여 취재기자와 인터뷰를 해야하는 상황이군요
이시간은 과제파악 및 핵심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09:30 (나레이션) 그리고 평가는 평가위원이 들어오면 바로 시작됩니다.

평가위원 : 안녕하십니까 국장님
B과장 : 네 들어오시죠
평가위원 :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피평가자 인적자본관리원 기술인력국장 역할
평가위원 기자역할

천민선 리포터 : Q.지금 1:1 역할수행을 무사히 마치셨는데요, 첫 번째 과제를 끝낸 소감이 어떠신아요?
김과장 : 첫과제라 그런지 고위공무원 역할을 해야 하는 모의상황에 몰입이 잘 안되는것 같네요
천민선 리포터 : Q.역할수행이라 하면 연기력이 좋은 분들에게 유리하지 않을까요?
김화진 역량평가팀장 : 그렇지는 않습니다 연기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이해하고 상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사고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에 업무를 보듯이 자연스럽게 수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0:30 (나레이션) 다음평가는 집단토론 공동의 의사결정을 위한 토론을 전개합니다.
진행요원 : 지금 시간은 집단토론입입니다. 40분동안 검토하시면 다시 와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집단토론
공동의 의사결정을 위해 토론을 전개하는 모의상황 준비시간 40분 평가진행시간 50분

(나레이션) 40분의 시간동안 자료를 검토하며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과 근거를 준비해야합니다.

진행요원 : 집단토론실로 이동하겠습니다.
(나레이션) 11시10분 집단토론장소로 이동을 하는데요 다른 피평가자 2명과 함께 입실 토론 주재는 평가위원이 하게 됩니다.
피평가자 입장이 서로 다른 고위공무원 역할

평가위원 집단토론을 주재하는 역할

(나레이션) 2개의 평가가 끝난 후 점심시간 식사도 식사지만 궁금한 점이 더 많은 피평가자 들입니다.

점심시간(12시~1시)

천민선 리포터 : Q.식사는 맛있게들 하셨어요?
김과장 : 식사는 맛있게 했는데, 제가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자료를 준비하고 검토하다 보니까 시간이 짧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러면 순발력이 있는 사람이 유리한 것 아닐까요
천민선 리포터 : Q.이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화진 역량평가팀장 : 그렇지는 않습니다. 역량평가는 정확한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실제와 같은 심층적인 판단과 분석이 꼭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천민선 리포터 : 점심시간이 끝나고 모두 개별평가실로 돌아가는데요 앞으로 남은 2개의 과제는 또 어떤식으로 진행될까요?

13:00 (나레이션) 3번째 평가는 서류함기법 결재문서함에 처리할 문서들이 쌓여있는 모습에서 연유된 것으로 여러 가지 현안과제를 시간 내에 처리하는 상황입니다.

서류함기법 : 결재문서함에 쌓여있는 미결재 서류를 처리하는 모의상황 준비시간 50분, 면담 진행시간 30분

(나레이션) 업무처리시 필요한 절차나 과정등 필요한 사항을 피평가자 노트에 개조식으로  작성후 제출하는데요 컴퓨터 또는 수기로 작성 가능합니다. 이때 작성한 노트는 평가에 반영됩니다

개조식 : 서술형의 문장이 아니라 짧게 끊어서 중요한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

진행요원 : 30분간 쉬는 시간입니다. 평가시작시 자료는 다시 배부하겠습니다.

(나레이션) 평가는 평가위원과 작성한 피평가자 노트에 대해 면담을 하는것으로 진행됩니다.
피평가자 인적자본관리원 인사집행국장 역할

천민선 리포터 : Q. 지금  쉬는시간중에 스트레칭을 하고 계시나봐요 평가시간이 좀 길어지다 보니까 피곤하시죠?
김과장 : 네 그렇습니다 나름대로 체력안배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나레이션) 마지막은 1:2 역할수행 평가입니다.
진행요원 : 이번시간은 1:2 역할수행 과제입니다. 30분간 검토하시면 평가위원께서 입실하셔서 30분동안 평가가 진행됩니다.

1:2 역할수행 : 다양한 입장을 주장하는 평가위원 2명이 입실하여 진행하는 모의상황 준비시간 30분 평가진행시간 30분

(나레이션) 역시 과제파악 및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15:30 평가위원1 생산연구기술소장 평가위원2 노동조합위원장
피평가자 인적자본관리원 평가보수국장 역할
(나레이션) 이번평가는 다양한 입장을 주장하는 2명의 평가위원과 30분간 진행하는 모의상황입니다.

PM 16:00 (나레이션) 오후4시 4개의 수행과제가 모두 끝나고 설문지만 작성하면 오늘의 평가도 모두 마무리가 되는데요

설문지작성 : 역량평가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 작성

천민선 리포터 :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평가 무사히 마치셨는데 어떠셨어요?
김과장 : 평가를 받으면서 몰입하다 보니까 실제상황처럼 느껴지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오늘처럼 다양한 상황을 접하고 말을 많이 한 것이 처음인데요
고위공무원으로의 진입과정을 무사히 마쳐서 속이 후련합니다.

일주일후

천민선 리포터 : (역량평가)결과는 받아보셨나요?
김과장 : 그렇지 않아도 조금전에 왔습니다. 이제봐야죠

(나레이션) 역량평가보다 더 떨리는 순간 역량전체평균이 2.5점 이상인 경우에 통과를 하게 되는데요

천민선 리포터 :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김과장 : 통과 됐네요
천민선 리포터 : 축하드립니다.

(나레이션) 김과장님은 우수하게 통과하신거 같습니다

김과장: 이결과보고서를 통해서 내가 어떤점이 부족했는데 알게 됐구요 앞으로 어떤 역량을 개발해야 되는지 알게되어서 무엇보다도 기쁩니다.
천민선 리포터 :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나레이션) 긴 시간 때로는 어색했고 떄로는 긴장했던 역량평가의 시간이 이제는 좋은 추억으로 남을 듯 합니다.
(나레이션) 공직사회의 연공서열 출신과 상관없이 능력있는 사람만을 고위 공무원으로 임용하기 위한 대한민국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 제도
(나레이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끊임없는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것입니다. 여러분의 도전을 환영합니다.

"고위공무원단 진입을 위한 역량평가"

"인사혁신처"

콘텐츠 담당부서 :
인사혁신기획과,심사임용과,개방교류과
전화 :
044-201-8304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